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 세상이 변해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부의 진실
데이브 램지 지음, 고영훈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부유하게 살고 싶은 소망은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불변의 법칙을 전수하는 책이므로 관심을 안 가질 수 없었다. 책을 읽기 시작할 때는 재테크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생각했는데, 범위가 훨씬 커서 거의 파산 직전이나 부채가 많은 사람들이 그 부채를 타출하는 것부터 출발하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개안적으로는 부채문제는 없어서 큰 도움은 안되지만 사회에 첫출발하는 사람들을 비롯한 젊은 세대들에게는 정말 권하고 싶은 내용이 담겨있다. 회사의 젊은 세대를 보면 고급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는 친구들이 많고, 이를 위해 상당한 할부금을 부담하는 것도 감수하는 것 같다. 기성세대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생활태도이고, 나 자신의 경우는 예전 은행큼리가 상당헸었기 떄문에 특별한 재테크 기술없이 꾸준히 저축하는 것으로도 효과가 있었지만 현재는 저금리, 저성장 시대라서 투자개념 없이는 경제적인 부를 얻기도 힘들기 때문에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 절약과 저축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상식보다 훨씬 보수적인 시각으로 쓰여져서 신용카드는 만들거나 사용하지 않고, 주택담보 융자 등도 가능하면 피하라는 충고는 독자들에게 (특히 미국의 독자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 같다. 이 책을 읽다보면 미국의 일반적인 생활패턴(학자금 융자, 주택담조 융자는 당연히 이용하면 사는)이 바람직하지 않고 따르지 말아야 하며, 이 책의 충고를 따르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절약만을 이야기하는 책은 아니다. 부채를 줄이고 경제적인 독립을 얻은 후에는 자신의 행복한 삶을 위한 소비와 함께사는 사회를 위한 기부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내 자신이 가장 관심있었던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는 뮤츄얼 펀드를 통한 연 12% 정도의 재산 증식만이 소개되었을 뿐이다. 미국 주식시장이 꾸준히 성장하여 우리나라보다 훨씬 아정되고 배당도 잘주는 편이라 우리나라보다 훨씬 쉽게 부를 축적했다고 보여진다. 많은 설명은 없었지만 다소 보소적인 투자 (우리나라의 경우 index EDF투자)를 권하는 것 같은데, 5년 이상 장기투자의 경우 큰 문제없이 적정한 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보험 등의 상품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데 국내와 미국 사정을 비교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저자의 기본적인 생각을 잘 받아들여서 최대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