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 메뚜기, 불가사리가 그렇게 생긴 이유 - 생김새의 생물학
모토카와 다쓰오 지음, 장경환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화론이나 유전공학이 아닌 생물 자체에 대한 책이다. 물론 이 책에 소개된 생물체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진화론 등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이론보다는 생물에 대한 책이다. 따라서 동물의 왕국같은 TV 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마음으로 즐기면 될 것이라 기대하였는데, 무척 어려운 책이었다.


무척 드라이한 분위기에서 계속 설명해가는 분위기의 책이라는 점도 독자들을 힘들게 하지만, 책 속의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 속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무척 어려운 단어 또는 전공자가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이 사용된다는 점이 가장 넘기 어려운 장벽이 되는 것이다. 책 내용 자체는 일반인들도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지만 사용하는 단어가 거의 전공용어라는 사실은 저자의 실수 (또는 역자의 잘못?) 


이 책에서 소개되는 생물 종의 특징들을 설명할 때, 기계공학적 또는 재료공학적인 접근이 사용되어, 이러한 생물 종을 이용하여 새로운 물질이나 기구를 만들기 원하는 공학도에게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일반인보다는 생물 종의 응용을 원하는 공학책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동물종들은 연체동물이나 강장동물 등이다. 즉, 비교적 간단한 구조의 생물 종들로서, 분석하거나 공부하기는 좋을 것 같다. (오히려 곧으동물일 경우 인류와 유사한 점이 많아 이해하기는 좋을 것 같고, 단순한 동물들은 인류와 많이 달라서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다)  어려운 책이지만 응용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