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3 - 만화로 떠나는 벨에포크 시대 세계 근대사 여행 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3
신일용 지음 / 밥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시리즈의 마지막 인 3권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었을 지 모르지만 예술 분야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생각했지만 예술보다는 정치적인 내용이 더 많이 소개된 시리즈였다. 무엇보다 왜 아름다운 시대라 불리게 되었는가에 대한 설명이나 관련 내용이 많이 소개되지 않아 아쉬운 면이 있다. 또한 시대에 붙인 이름으로 보아 유럽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3권의 상당 부분은 우리역사와 일본, 중국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소개되었다. 물론 유럽의 제국주의가 고도화되면서 그 갈등이 첨예화해지는 곳이 조선이나 중국이었기에 이 지역의 역사적 사실을 언급하지 않고는 그 시대정신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이해하는 편이다. 다만 일본의 제국주의 중심으로 이야기가 서술되어 책을 보는 내내 마음은 불편하였고 기왕 우리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민중의 시각에서 동학농민혁명 등을 좀 더 소개해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있다.

전 편에서도 에고된 피카소를 대표로 한 예술이야기가 나오는데 가장 기대한 부분인 만큼 흥미롭게 보았다. 다만 오스트리아 제국시대의 클림프와 관련된 내용이 이 책에서는 많이 소개되지 않아 아쉬운 느낌이 있다. (독일, 영국, 프랑스 이외의 국가에 대한 내용이 거의 없는 것도 이 시리즈에서 아쉬운 점 중 하나이다) 

마지막 부분은 제1차 세계대전 이야기이다. 이 시대를 다룬 <낙엽이 지기 전에>을 읽은 바 있어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었고 이와 연결되는 로마노프 왕조의 몰락 및 라스프틴, 러시아 혁명 이야기도 흥미로왔다. 이 시리즈를 통해 이 시대의 왕조가 모두 한 집안에서 유래하고 이 새대의 역사가 결국 집안 내에서 치고 받은 이야기가 무척 흥미로왔는데, 로마노프 왕조가 몰락하면서 이 집안과 이 새대가 역사 속에서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마리 로랑생전을 다녀온 적이 있어 미라보 다리에 대한 시를 알고 있었는데 이 시리즈를 통해 시의 의미가 더 강해지면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작가의 다른 시리즈도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