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 던지는 위험 - 예측 불가능한 소셜 리스크에 맞서는 생존 무기
콘돌리자 라이스.에이미 제가트 지음, 김용남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국무장관을 역임한 콘돌리자 라이스가 저자로 참여한 책이기에 국제정세에 대한 명확한 식견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지만, 기대보다는 국제정세에 대한 내용이 적은 책이었다. 국제적인 기업이 세계를 대상으로 경영을 해나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 책이라 경영과 관련된 책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주요 타겟이 되는 독자가 국제적인 영업을 하는 기업의 경영자가 대상이기는 하지만 전 미국의 국무장관이 이렇게 친기업적이면서 세계 각국에서 소수계층이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기 위한 정치적인 행위들을 오로지 위험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무척 유감스럽게 느껴졌다. 이라크를 대상으로 대량살상무기가 있다는 이유로 전쟁을 선언하고 많은 생명이 희생되게 만든 책임있는 사람 중 하나이기에 그다지 좋은 시각으로 보지않은 사람이지만, 스탠포드 교수도 역임한 적이 있어 세계각국에서 벌어지는 민주주의나 자국의 권리를 위한 투쟁 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을 줄 알았지만, 전혀 그런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아 아쉬운 점이 있다.

이 책이 독자에게 주는 교훈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를 다하는 것이 미처 대비를 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막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길이라고 보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의 범위를 키워가면서 이 책에서 언급하는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비할 경우가 많아질 수 있으므로 해외 영업을 하는 회사에서는 읽어본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