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헛소리 2 - 세상을 홀린 사기극, 유사과학 과학이라는 헛소리 2
박재용 지음 / Mid(엠아이디)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재용 작가의 생명과학 시리즈나 과학이란 헛소리 전편을 흥미롭게 읽어 이번 편도 무척 기대하며 읽었다. 내용은 어렵지 않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아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쓰여져 있는 것이 이 책이 장점이라고 생각되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유사과학으 문제점ㅇ 대해 생각하고 이런 종류의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과학에 대해 어느 정도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고 날카로운 또느 꼼꼼한 시각을 가진 삶이 상당수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깊이나 분량에는 아쉬운 점이 있다. 즉,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보다 깊고 폭넓은 내용을 기대했으리라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뭔가 이야기하다가만다는 느낌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들었다.

건강과 과년된 유사과학이나 기준, 평균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과학 분야에서는 뛰어난 업적을 남겼지만 사회적, 역사적 도덕적 통찰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남긴 인물이나 윤리의식이 부족하여 조작된 내용으로 논문을 작성한 사람들의 이야기 등을 다루었는데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현재 공학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어 무척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들이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된 잘못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이나 태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회는 어떤 노력을 해야될 것인지 등의 논의도 이 책에 포함되었으면 독자들에게 보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