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정승욱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국과 중국이 모바일 플랫폼 기업 8개사가 소개되었다. 미국, 중국 각각 4개사가 소개되었는데, 미래기술전망이나 경제적 투자적 안목을 위한 독서로서 무척 흥미로운 독서였다. 서로 비슷한 영역을 다루는 아마존-알리바바, 애플-화웨이, 페이스북-텐센트, 구글-바이두가 서로 비교되면서 소개되었는데, 어느 나라가 앞선다는 느낌보다 각자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우위가 달라질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 서로 다른 분야의 기업이지만 모바일에 기반한 플랫폼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점은 모두 유사하고, 이를 위해 모두 클라우드에 대해 투자와 연구를 열심히 하고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또한 빅 데이터와 AI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대단하고 이를 장래의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하는 것도 유사한데, 애플의 경우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정책으로 다른 회사들과 조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향후 미래 문화가 프라이버시 존중을 하는 방향으로 정해진다면 애플의 문화가 다른 분야로 확장되는 것도 기대해볼만한 할 것이다. 

우리나라가 미국기업 문화를 따르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와는 다소 다른 방향의 알리바바도 인상적이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인테넷과 신용카드 문화를 뛰어넘어 모바일 경제사회가 되었는데, 여기에는 알리바바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보바일 경제의 성장이 차량공유 등의 다른 종유 모바일 플랫폼 문화와 연결되면서 이러다가 우리가 중국에 뒤쳐지는 것은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어 우리나라 겨에의 각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 책에서 소개된 하웨이같은 기업과 유사하게 하드웨어에 치중하는 경향이 강한데, 세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출현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