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 - 세계 사랑으로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누구나 인간 시리즈 1
알로이스 프린츠 지음, 김경연 옮김 / 이화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의 평범성이란 개념으로 유명한 한나 아렌트의 전기이다. 악의 평범성이란 개념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이 책을 읽었는데, 그녀의 인생 자체가 이 개념을 형상화하고 완성시켜 가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생애 전반에 걸쳐 다양한 악을 접하고 고통받았다고 생각한다.


그녀의 삶을 생각하면서 그녀의 삶에서 좋은 점은 주요한 철학자들과 꾸준히 교류하였다는 점이다. 스승이자 연인 관계였던 하이데거나 또 하나의 스승이었던 야스퍼스와의 관계가 그녀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인간 관계이겠지만, 그 밖에도 그 시대의 중요한 철학자들과 교류하고 세계 정치철학 분야에서 우뚝 선 그녀의 위치를 보면 내 전공 분야에서 비슷한 시기에 비슷하게 나찌 치하를 벗어난 유태인으로서 세계적 명성을 얻고 학문을 이끈 폰 칼만이 연상되었다. 나찌를 피해 미국에 온 처음에는 영어도 서투른 상태였지만 어느 순간 중요한 인물로 성장하는 것을 보면 무척 놀라왔다.


나찌의 유태인 박해를 경험하고 미국에서는 매카시 선풍을 겪으면서 남을 박해하는 악의 근본에 대해 그녀의 삶 내내 고민하였으리라 생각한다. 자신의 가정이나 이웃과의 관계에서는 좋은 사람이지만 전쟁 속에서 실로 잔인한 악인이 되는 모습을 보면서 악의 평범성이란 개념을 꾸준히 생각하였으리라 생각한다(아이히만의 재판을 통해 갑자기 나온 개념이 아니라). 우리사회에서도 평범한 사람 처럼 보이지만 가슴 속에 증오심이나 멸시를 안고 사는 일베나 토착 왜구들이 존재하므로,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에 대한 경고는 현 시점을 살아가는 우리사회에 큰 경각심을 준다고 생각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바꿔 생각하지 못하고 차별이나 멸시가 기본적인 감정되는 시대적인 이유로 전체주의를 들고 있는데, 우리사회가 조금씩 전체주의화 되고있다는 경고는 몇몇 작가나 학자들도 언급한 바 있어, 한나 아렌트가 경고한 평범한 사람들이 저지르는 악에 대한  꾸준히 방비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소유나 탐욕이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이 아니고 사회 속에서 상호 교류하면서 인간된 의미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그녀의 주장은 우리에게도 큰 울림을 준다고 생각한다. 


철학책이 아닌 전기임으로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그녀의 철학에 대한 이해는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조만간 그녀의 정치철학에 대한 책을 읽을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