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빼앗긴 세계 - 거대 테크 기업들은 어떻게 우리의 생각을 조종하는가
프랭클린 포어 지음, 박상현.이승연 옮김 / 반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이책이나 신문을 통해 정보를 접하던 인류가 이제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구글,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정보를 취하게 되면서 이들 기업들이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내부 알고리즘 때문에 접하는 정보가 한 방향으로 편중되는 문제를 위주로 다룬 책으로 기대하였는데, 그 이외에도 이들 테크 기업들은 내가 상상한 것 이상으로 수많은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었다.

정보의 편중 이외에도, 이러한 인터넷 테크 기업이 정보제공을 독점하기 위해 가능한 한 기존 정보를 토막내거나 저작권을 존중하지 않는 등, 저작문화 자체를 무너트리고 있다는 비판은 무척 충격적이었다. 이 책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모바일 기기의 도입으로 인류의 기억력, 집중력이 나뻐지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무척 심각한 문제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는 정말로 인류에게 축복이 될지 파멸의 시작이 될지 고민하게 만드는 것 같다.
그와 더불어 언론의 평가가 클릭수에 의해 결정되면서 선정적이거나 독자의 취향에 맞는 거짓 기사가 대거 출현하게 되었다는 주장도 무척 인상적이다. 한국의 경우 가짜 뉴스들은 어떤 정치적 의도를 가진 집단에 의해 만들어지고 ㅇ통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인터넷의 생리만으로도 이러한 가짜 뉴스가 생산되고 유통된다는 사실은 올바른 세계관, 판단력, 지식등을 갖추지 못한 사람의 경우 이 세상을 바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독서의 중요성도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