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 세상에서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자본주의 설명서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자본론을 집필한 칼 마르크스나 21세가 자본의 토마 피케티같은 현대 자본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기위해서라기보다는, 현재사회가 기초로 하고있는 경제시스템 또는 경제구조에 대한 설명서의 용도로 읽기 시작하였다. 학창시절 정치경제시간 수업이후에는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않다가, 작년부터 경제관련 팟캐스트를 듣기시작하면서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업무에 관련된 객관적 시각을 가지기 위해 경제 팟캐스트를 듣기시작하였다) 그동안 잘 모르던 분야지만 경제분야가 많은 분야와 연관을 맺고 있고, 업무와도 연관이 많아 꾸준하게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분야라는 점이 다른분야에 비해 무척 큰 강점인 것 같다.

그동안 경제관련 지식을 접한 것이 경제뉴스를 통하거나, 투자와 연관된 지식이 대부분이어서 경제시스템에 대한 해설을 한번 공부할 필요을 꾸준리히 느끼고 있었다 (기회가 되면 경제학개론같은 교과서를 공부할 생각도 있었다) 그런 와중 읽게된 이 책은 내 목적에 맞게 주요한 경제용어를 3~5페이지의 해설로 설명해주어 무척 유용하게 생각되었다. 

물론 설명이 무척 간략하게 되어있어, 각 개념에 대한 역사적 배경이나 이와 연관된 주요한 사건같은 설명은 부족하여 이 책 하나만으로는 절대 경제전문가같은 시각은 가지기 힘들 것이다. 그보다는 다른 경제서적을 읽기위한 준비서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경제나 세상을 보는 시각이 아직 고정되지 않은 어린 학생들을 위한 책이라 생각하지만, 경제관련 기초지식을 얻기 원하는 성인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