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람에게 배우다 - 인공지능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우정훈 지음 / 비앤컴즈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손정의 회장이 첫째도 AI, 둘째도 AI, 세째도 AI라고 말한 것 처럼, AI의 중요성이나 미래 비전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점에서 AI 연관된 책이 출간되어 무척 기대하며 읽게 되었는데, AI의 이론적인 내용이나 기술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현 시점에서 AI를 회사에 적용하는 과정을 담은 냉용이 실려 실제 현업에 있는 사람들에게 무척 흥미로운 책이 될 듯하다.

AI라는 학문은 오래전에도 있었지만 계속 지지부진하다가 최근 딥러닝이나 알파고 등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AI의 시대가 되는 듯 하데, 이 책에서 AI의 중요한 특징을 언급하였다. 최근 급성장한 AI는 빅 데이터를 학습해야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빅 데이터를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사람의 모호함을 처리하면서 부터이다. 

따라서, AI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인재들의 작업결과를 빅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회사나 기관은 효과적으로 AI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겠지만, 인재풀이 부족하다면 AI의 적용도 어렵게 된다. 추가적으로 AI의 시대가 되면 사람은 보다 창조적이고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능력이 뛰어나지 못한 사람은 AI 시대의 덕을 보는 것이 아니라 AI가 적용하기에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 4D업종에서 일해야하는 상항이 되면서 더 불행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빅 데이터를 통해 AI를 적용해 나가고 있으므로, 모든 업무에 AI의 적용이 어려울 수 있고, 일정기간 사람의 보완이 필요할 수도 있어 꾸준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추진해야 할 것으로 느껴진다. 
꼭 AI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기술을 회사에 적용하는 과정은 이 책의 내용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되고, 이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