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칸트인가 -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서가명강 시리즈 5
김상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가명가 팟캐스트에서 초반부에 방송되었던 강의를 담은 책이다. 팟캐스트를 들을 때도 어려워서 듣다가 말았고, 이번에 새롭게 책을 읽을 때도 힘들었다. 역시 한번에 이해하기는 힘든 주제라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배우기로는 자신 이전의 서양철학을 집대성하고 이후 철학이 자라는 원천이 되었다고 배운 것을 이번 독서를 통해 실감하였다. 다만 자신이전의 철학을 백과사전식으로 모은 것이 아니라 하나의 체계로 모은 것인데, 이 점에 대해 저자는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패르니쿠스적 전회라고 불렀다. 칸트 철학의 첫인상은 심리학 또는 인식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신의 외부와 자신 내부의 정보전달 및 자신의 내부에서의 반응을 다루고, 마음에서 도덕과 예술까지 범위를 넓혔다.

나 역시 칸트의 이러한 사고가 무척 뛰어난 사고의 산물임이 틀림없다고 생각하지만, 사람의 내부 기준을 이루는 것이 신이라고 하면서 기존 신학에 의존하는 부분에서는 그의 철학이 반쪽의 성공 또는 미완성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음에 들지 않고 받아들이기도 힘들었다.

하지만, 칸트가 시도한 인간 이성의 해부를 통해 그 이후의 철학 또는 사회, 정치학이 발달할 수 있었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결국 이번 독서에서 칸트 철학을 구석구석 알게 되지는 못했지만 뜻도 모르면서 학창시절 머리 속에 담아 두었던 칸트 철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 나름 소득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