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하게 산다는 것 - 모멸의 시대를 건너는 인간다운 삶의 원칙
게랄드 휘터 지음, 박여명 옮김, 울리 하우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물학자의 존엄에 대한 성찰을 담은 책이다. 생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존엄을 논한다는 책소개글을 읽고 이것이 과연 가능할까 생각했는데, 역시 과학적 지식이 논리의 기초가 되는 것은 아니었다. 열역학적 제2법칙과 진화론, 뇌의 가소성 등이 사유의 소재는 되지만, 결정적인 내용은 아니었다. 아마도 이러한 지식이 없어도 저자의 사유는 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생물학적, 과학적 바탕위에서 존엄성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고 결국 존엄성은 인간의 선택, 마음가짐에 달린 것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신의 가치를 알고 이를 지키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도 맞춰준다는 방식 자체는 기존의 존엄성과 예절에 대한 개념과 유사하다. 저자의 생각이 기존의 개념과 차이가 있는 것은 뇌의 가소성과 연관이 있다. 뇌세포가 가변성이 있기에 자신의 의지가 없다면 생존에 유리한 방식을 추종하면서 이에 맞춰지는 것에 반하여,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기 원하는 사람은 주뮈 여건에 따라 자신이 변하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자신이 아닌 남에게도 자신에게 원하는 만큼 타인이 아이덴티티를 지켜주고 예의를 택한다는 것이다. 

최근까지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막말이나 헝가리 여행 중 사망한 분들에 대해 인권의 대상이 아닌 자신의 이념의 위상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치급하여 희생자나 그 가족들의 시기를 거스리는 일 무척 많았는데, 이 책에서 나타는 존엄의 정의나 이에 반하는 군중들의 심리 을 이 책 역시 비교적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되고, 이런 막말대신 우리의 존엄을 높이기 위해 어떤한 노력을 하여야하는 지 교훈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