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김호기.박태균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현대사를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읽기 시작한 책이었는데, 현대사 자체보다는 현대사를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한 논쟁을 담은 책이었다. 2년전쯤 국사 국정 교과서 문제와 함께 뉴라이트 사관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무척 심각하게 오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책은 이에 대한 고찰과 논쟁이 담긴 책으로 생각한다. 현대사에 대한 지식은 이미 어느 정도 갖춘 사람들에게 맞는 책이고 새롭게 역사를 공부하길 원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한국 현대사에 대한 논쟁은 유명한 해방전후사의 인식 시리즈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대학교를 들어가면서 접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뉴 라이트쪽에서 이에 대한 반발로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이란 팩을 출간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면서 국정교고서 문제말고도 많은 부분에서 훼손되거나 공격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해방전후사의 인식 시리즈가 바라보는 역사인식의 시각도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식민사관에 기초한 역사인식이 이 정도로 우리사회에 많이 퍼져있는 지는 잘 몰랐었다.

아주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전박적으로 이 책은 우리역사를 다른 사람이나 일부 계층의 희생이 있더라도 자기가 속한 계층의 성장과 발전을 우선시하는 집단과 다른 사람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원하는 집단의 갈등으로 보고 있으며, 이 책에서 언급된 많은 갈등도 결국 이러한 집단간의 시각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최종적으로 촛불혁명을 한국사회가 더 이상 다른 사람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길을 택한 것으로 정리하였는데, 이왕이면 책 전반에서 이런 시각을 분명하게 표현하였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