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이따위 레시피라니 - 줄리언 반스의 부엌 사색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로 맨 부커상을 수상한 작가로 첫 인상을 갖게 된 이유일까 줄리언 반스의 책은 언제나 눈에 띄고 기대가 된다. 원작은 읽지 못하고 영화를 통해서만 그의 작품을 접했지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능력과 함께 세상에 대한 시니컬하면서도 은근슬적 따뜻한 시선을 가진 작가라고 생각하고 그의 작품을 읽을 기회를 가지길 원했는데, 이번 오리에 대한 에세이로 만나게 되었다.


대단한 요절복통의 유머는 아니지만 책을 읽다보면 낄낄거리게 되는 영국식 유머가 담긴 책이다. 특이하게도 요리가 소재인데, 줄리언 반스의 인상과 요리가 너무나 안어울리는 조합이라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책 내용 중 상당 부분이 책 제목처럼 부정확하게 서술된 레서피의 설명에 투덜거리는 내용인데, 이 점은 줄리언 반스의 인상과 잘 맞는 듯하다.


논문이나 글을 쓸 때, 서양인들은 우리보다 훨씬 논리적이라 이 책에서 언급된 애매모호하고 부정확한 레서피의 표현이 이해하기 어려웠다. 내가 아는 서양인들을 생각해보면 철저하게 수치적으로 계량된 수치를 이용한 레서피가 주를 이룰 듯 한데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면 요리하는 사람은 서양인들이라도 우리처럼 거시기를 적당히 알맞게 요리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는 글은 특이한 음식 소재를 다룬 한 번으로 족하다이다. 성게의 맛에 대해 따뜻한 콧물 맛이란 표현을 보면서 완전히 뒤집어지는 줄 알았고, 그 밖에도 다람쥐 고기나 푸주한에 대한 글도 재미있었고 이런 유머때문이라도 줄리언 반스의 다른 작품도 기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 처럼 음식을 먹는 것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없을 것이다. TV에도 먹방, 맛집투어하는 방송들도 많고, 다른 종류의 프로그램도 음식을 소재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이 책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의 또 하나의 재미는 과거의 유명한 작가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레시피에 대한 글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작가들이 직접 요리를 하거나 레서피를 남겼다는 사실이 무척 인상적이다. 아무래도 예술적 자질을 가진 사람들이 요리도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행복의 기원을 보면 행복은 결국 좋아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란 결론이 나오는데, 그렇다면 음식이나 요리에 대한 지식은 결국 행복으로 가기위한 지식인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