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 - 세계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수소전기차 기술 개발 풀 스토리
권순우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겨 듣는 경제 팟캐스트 발직한 경제와 신과 함께에 출연하는 권순우 기자의 수소자동차 관련된 책이라 무척 기대하며 책을 읽었다. 

책은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번째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팟캐스트에서 많이 접했던 내용이었다. 팟캐스트를 접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른 방송 등에서도 수소차와 전기차를 비교하는 내용을 몇가지 접했는데, 권순우 기자의 시각이 가장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준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진정한 재미와 놀라움을 선사하는 것은 2번째 파트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자동차 비사이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도 방송으로 약간은 접한 바 있었는데, 내가 알던 것보다 훨씬 놀랍고 다이나믹한 일이 무척 많았다. 최근에는시각이 바뀌었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왜 현대는 전기차 개발을 하지 않고 남들이 안하는 수소차를 개발할까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완전히 생각이 바뀌었다. 

현대가 꾸준히 개발하였기에 수소전기차가 미래 자동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자동차가 가지는 전력계통에 주는 부하나 필요한 충전 장소의 숫자, 비용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남아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정부의 수소사회로의 로드맵이 상당하게 매력있게 다가왔다. 그 도안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사업에서 퍼스트무버가 아닌 패스트 팔로우어 전략을 써왔고, 메모리 반도체나 디스플레이가 예외였던 것 같다. 이제 퍼스트 무버 전략을 하면서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조금씩 늘어가는 와중에 자동차 분야도 포함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이를 위해 노력한 많은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수소전기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미래형자동차, #스마트모빌리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