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퀀트투자 - 수익률을 확인하고 투자하라!
홍용찬 지음 / 이레미디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스스로 자신이 종목선정을 잘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치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하는 주식투자인 퀀트투자를 추천하면서, 이 방법론에 대해 지난 17년간의 주가 데이타를 바탕으로 백테스트로 검증하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생각보다는 정밀해보이지 않는 방법인 1년에 한번씩 퀀트투자 기준 데이타에 따라 종목 조정을 하면서 17년간의 실적을 비교하여 보여 주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이 책에 사용된 퀀트 실적의 바탕이 17년 간의 장기투자이면서 기준에 대한 많은 종목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인들이 실제에 적용하였을 경우와 무척 다른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보아야 할 것이다.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장기적으로 여러 종목에 대해 투자한다면 투자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이 책에서 사용한 수치기준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많다. PER,PBR 나 ROE 등의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주가가 고,저 평가여부를 알 수 없는 다른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는 혼동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내내 <김광진의 지키는 투자>에서 언급된 것 처럼 두가지 데이터 값을 결합하여 만든 퀀트투자의 기준 지수를 사용하였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즉, 책 후반부에서 소개된 영업이익률이나 부채비율 등의 데이터에다 주자의 고저 평가여부를 알 수 있는 지수를 결합한 데이터를 사용한 백데스트 결과가 무척 궁금하였다.

이에 덧붙여, 이 책에 실린 1차원적인 지수 대신 여러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복합적인 의미를 지닌 지수를 개발하는 내용을 담은 책이 출간되면 많은 도움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빠른 시일 내에 출간되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