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의 일생 - 탄생에서 죽음까지, 생명 활동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은밀하고 역동적인 드라마
나가타 가즈히로 지음, 위정훈 옮김, 강석기 감수 / 파피에(딱정벌레)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교 생물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정도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지만, 다루는 범위나 내용은 초신의 연구 동향까지 다룬 전문적인 책이다. 아마 학교를 졸업한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더 쉽게 읽을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어렴풋하게나마 r-RNA, t-RNA 등에 대한 내용 같은 것이 떠오르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되어있는데 1-2장은 학창시절에 배운 세포생물하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고, 3장 부터는 새롭고 어려운 내용이 담겨있다. 이 책을 통해 가장 확실하게 배운 내용은 단백질의 입체적 구조이다. 아미노산 등도이중나선 구조의 DNA처럼 유전자 정보가 일렬로 이어진 사슬구조라고만 짐작하고 있다가 생명활동을 수행하는 단백질이 입체적 구조가 되면서 성장이나 수송에서 조절이 가능해지는 것을 알게된 것이 이 책을 읽은 성과라고 판단된다. 간단히 말하면, 유전자 정보가 핵이나 세포의 막을 통과하고 생성되고 성장, 소멸되면서 단백질의 활동이 활발해지기도 하고 중단되는 것이 단백질의 입체적인 구조와 각 연결부분의 화학결합을 이용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휴먼게놈 프로젝트 등을 비롯하여 유전자 정보를 연구하고 이용하는 생명과학 분야의 연구가 무척 활발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러한 유전자 정보가 활동하는 방식인 단백질의 구조에 대한 연구도 함께 꾸준히 연구되어야지만 최종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마라의 경우 가장 각광받는 분야의 연구만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이 출간된 일본처럼 단른 분야의 생물학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