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두려운 사랑 - 연애 불능 시대, 더 나은 사랑을 위한 젠더와 섹슈얼리티 공부
김신현경 지음, 줌마네 기획 / 반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제목으로만 처음 접하였을 때는 금기되는 사랑이 주제인 책인 줄 알았다. 즉, 동성애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 알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아니고 이성앵 대한 사랑인데, 남녀가 서로 사랑을 한다고 하더라도 서로가 상대방에 대해 가지는 생각이나 원하는 점이 너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랑하기가 두려워질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무거우면서도 불편한 주제였지만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학부모의 위치와 나이로 이성교제에는 거의 관심이 없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자신의 주장하는 바의 근거를 최근 방송된 드라마나 상영된 영화를 분석하면서 이 시대에 담겨있는 남녀 관계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을 밝혀내는 방법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큰 히트를 치면서 많은 공감을 얻었던 작품에는 그 속에 포함된 인물간의 관계들도 사회적 인식과 큰 차이없이 시대를 잘 반영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 속에서도 숨겨진 콘텍스트를 찾아내고 설명하는 저자의 능력도 탁월하여 읽는 재미도 솔솔하였다. (이 분야의 주제가 아니더라도 저자의 문화비평책을 앞으로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많은 내용이 인상적이었지만, 누드와 벌거벗음을 비교하는 존 버거의 말로 대표될 수 있는 것처럼 여성에 대해서는 육체적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남성들의 심리가 거의 모든 문제의 발단이 되는 듯하다. 여기에 덧붙여 남성들간에서 벌어지는 격차에 대한 상실감을 여성에 대해 화풀이하는 심리다 나타나면서 여성혐오 등을 설명하는 내용 등이 인상적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적 갈등도 점차 커지고 있으므로 남성과 여성의 인식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남녀 모두 이 책을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공감하기 어려웠던 <82년생 김지영>보다는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조금 아쉬운 점은 긍정적인 남녀관계의 예가 있었으면 더욱 좋았으리라 생각하는데, 이 책에 실리지 않았다는 사실은 예로 들만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없었다는 의미도 된다. 또한 남성이 여성을 육체적 대상으로만 보고 있다는 개념이 여성들 속에서 고정화되는 것도 또다른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