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사정이 많이 바뀌었지만, 맨 처음 성주에 주민의 의견을 전혀 묻지도 않고 사드에 배치되었을 때, 분노하는 성주군민의 집회에 MC 김제동 님이 등장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헌법의 각 조항을 인용하면서 각 조항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성주 군민들의 부셔진 가슴을 격려하는 것을 무척 인상적으로 보았다. 그 이후에도 팟 캐스트에 그가 등장하여 헌법을 이야기할 때도 헌법과 사랑에 빠진 듯한 모습으로 각 조항을 외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고 다시 한 번 놀라고, 어떻게 어렵고도 따분한 헌법의 각 조항을 사랑하고 가슴에 새기고 있었는 지 알고 싶었는데, 드디어 이 책을 통해 그 비결을 알게 된 셈이다.

 

학생시절 헌법을 공부할 때 너무 따분하고 재미없었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김제동 작가는 주눅 들고 기운 빠지고 힘들고 지친 우리 국민을 사랑하는 그 누군가가 우리 국민들에게 힘내라고 몰래 쥐어준 연애편지 같다고 생각하고 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래가사 중에 나보다 나를 더 사랑하는 이란 문구가 있는데, 헌법 이야말로 우리 자신도 모르는 우리 자신의 가치를 알려주고, 우리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해준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종교에서 (숭배의 대상이 아닌 사랑과 자비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절대자의 모습이 보인다고 생각이 든다. 실제로도 국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국민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하여 만든 법이 헌법이니 유심히 읽다보면 문장 내 행간에서 그런 사랑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다.

 

책 읽는 내내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국가나 헌법에 대해 배울 때 교과서 대신 이 책을 배우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감명깊게 읽었고, 헌법의 각 조항 속에 담긴 의미도 교과서 등을 통해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이해도 잘되는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가능한 한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특히 나이 어린 학생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헌법 자체에 대한 이야기 말고도 김제동 작가의 식견이 매우 높은 것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많은 이야기는 안 나오지만 간간히 그가 읽은 책이 언급되는 부분을 보면 독서량이 상당하다고 생각되었다. 주위 사람들을 보면 김제동보다 학력은 높지만 평소 독서량이 적고 탐욕적(?) 생활을 하면서 심각할 정도 한심한 사고방식과 식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많이 보는데, 꾸준히 책을 읽고 사회에 대해 생각하여야 할 것으로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