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이 오기 전에 - 죽음 앞에서 더 눈부셨던 한 예술가 이야기
사이먼 피츠모리스 지음, 정성민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도에 읽은 책중 가장 인상깊고 감동적이었던 <숨결이 바람 될 때>를 연상시키는 책이다. 같은 흐름출판에서 출간되었는데, 비슷한 감동을 기대하고 책을 읽었다. 시한부 생명의 안타까운 이야기라는 점은 비슷하였지만, 온 몸이 마비되는 루 게릭 병에 걸린 저자의 모습은 영화 <잠수종과 나비>와 비슷하였다. 스티븐 호킹도 이 병으로 온 몸이 마비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상당히 오래 산 것으로 보아 이 병이 아니라 소아마비의 일종이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는데, 이 책을 일으면서 루 게릭 병으로 삶을 잃어버린 저자를 보면서 그 의견이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온 몸이 마비된 상태에서 눈동자의 움직짐만을 이용하는 아이게이즈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 책에 실린 글을 썼기에 글의 내용이 짧고 고 간단한 표현 만을 사용하고 있어 뛰어난 지성과 아름다운 문장력을 가졌던 저자의 <숨결이 바람될 때>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둠이 오기 전에>의 저자가 얼마나 자신의 삶과 가족을 사랑한 사람이었는 지는 잘 알 수 있었다. 평생 영화와 이야기를 좋아하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여 승승장구하며 행복하게 살았던 사람, 한 눈에 반한 여성과 결혼하고 그 사이에서 네 아이를 낳은 완벽한 인생을 살아간 사람이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었다. 그렇게 행복한 사람이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을 놓아두고 점차 생명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무척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다. 

내가 살아가는 하루하루는 짜증나고 힘든 나날일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의 저자 사이먼 피츠모리스가 그토록 살고 싶었지만 가지지 못했던 시간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나의 삶을 좀 더 사랑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겠다. 이것이 사이먼 피츠모리스가 그렇게 힘들여서 이 책을 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