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읽는 수학 이야기 : 프리미엄 편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사쿠라이 스스무 지음, 장은정 옮김, 계영희 감수 / 더숲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좋아하기도 하고, 재밌어서 밤새읽는 시리즈도 좋아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기존에 나온 책과 많은 차이가 나지는 않았다. 오히려, 1장과 2장에서 소개된 내용은 수학에 관련된 책에 나오는 내용보다는 쉬운 내용으로 되어 있어 좀더 일반적인 독자를 대상으로 쓴 책이라 생각되었다. 그렇지만 프리미엄 버전으로 출간되어 프리미엄의 의미가 무었인지 애매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3장은 수학에 대해 보다 전문저인 내용을 담고 있다. 소수에 대한 이론과 함께 리만가설에 대한 내용까지 담고 있다. 공교롭게도 최근 읽은 <소수는 어떻게 사람을 매혹하는가>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 책보다는 적은 분량으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어 좀 더 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수에 대한 내용을 시작할 때, 전에 잘 알 지 못했던 재미있는 개념이 많이 소개되어 무척 좋았다.거꾸어 읽어도 같은 수가 되는 회문수와 회문수이면서 소수인 회문소수, 그리고 모든 숫자가 1로 이루어진 레퓨닛 수, 그리고 레퓨닛 소수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었는데 소수나 수학에 관련된 책을 제법 읽었는데 이 책에서 이런 내용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을 보면 수학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리만가설에 대한 내용은 다른 책보다 쉽게 설명되어 그에 대한 개념을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본 내용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는데, 복수함수론이나 해석학에 대한 지식이 많이 있어야 할 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아직까지 책을 사놓고 못 읽은 존 더비서의 <리만가설>을 빠른 시일 내에 꼭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