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행복의 결과에 불과한 것 때문에 억지로 행복을 얻으려고 애쓰다가 사람들이 오히려 행복을 위태롭게 만든다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사랑이 깊은 마음은 자발적인 복종을 즐거워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는다 할지라도, 사랑 없는 복종보다 더 행복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 또한 나는 잘 알고 있다.(258쪽)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태 18:3] 

각각의 인간 존재는 어느 정도 기쁨에 대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각각의 인간 존재는 기쁨을 지향해야만 한다. 이 점에 있어서는 제르트뤼드의 단 한 번의 미소가 나의 교육이 그녀에게 가르쳐주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나에게 가르쳐 준다.  (259쪽) 

정신은 번번히 감정에 속는다. (261쪽) 

"목사님, 이 말을 들으시면 괴로우시겠지만, 그러나 우리 사이에 어떠한 거짓도 남아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제가 자크를 처름 보았을 때, 제가 사랑한 사람은 당신이 아니라는 것을 저는 불현듯 깨달았어요. 그건 자크였어요. 그는 바로 당신의 얼굴을 갖고 있었어요. 다시 말해 당신의 얼굴이라고 상상했던 얼굴 말예요. 아아! 왜 저한테 그 사람을 물리치게 하셨어요? 저는 그 사람과 결혼할 수도 있었을 텐데..."(28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