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의 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아사의 나라
유홍종 지음 / 문예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학교 다닐 때 국사가 싫었다. 머릿속에 통 들어올 생각을 안 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해는 했는데 어렵기만 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상관이 있는 이 이야기는 마치 국사 교과서를 보는 듯해 처음에는 답답함이 나를 옥죄었다. 시대적 상황을 알아야 이야기를 알기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한 것이 소설이지만, 나는 또 이해는 했으면서 잘 설명을 잘 못 하겠으니 이를 어찌하랴.

<아사의 나라>는 옛날 우리나라의 삼국시절이었을 때의 이야기다. 신라, 백제, 고구려가 자신들의 세력을 키우기 위해 싸움을 벌여야만 했던 시절, 그때 조그만 나라 가야국 연맹이 있었다. 그 속 다라국에 사는 아사의 이야기다. 아사는 아침이라는 뜻으로 다라국 공주였다. 가야 연맹은 작은 나라였기에 백제에서 통치했다가 다시 신라가 빼앗았다. 다라국이란 나라는 있는데 통치권은 없고, 왕이 있으나 그저 이름뿐이었다. 그래서 다라국의 독립을 위해 반란을 일으키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신라에 대항하긴 어려웠다.

신라, 백제, 고구려가 한강을 놓고 싸우게 됐을 때 군사가 부족했던 신라는 다라국의 군사들을 불러들이기에 이르렀고, 다라국의 도독이었던 설 장군은 급히 다라국을 떠나야만 했다. 아사와 설 장군은 처음 본 순간 서로에게 반해, 서로 탐하고 사랑에 빠졌었다. 그랬기에 갑작스러운 이별은 그들에겐 처음 맞는 가슴 아픈 순간이었다. 먼 훗날을 기약하며 떠나지만, 그들에겐 더는 먼 훗날은 허락되지 않을 것 같았다. 마침 신라 군사가 비어 있던 이 기회를 백제가 그냥 둘 리가 없었다. 백제의 침략으로 아사는 백제의 포로로 잡히고, 백제로 가면서 귀족들의 술수로 후궁에 되기 이른다. 그리고 후궁이 되고 나서야 알게 된 회임, 설 장군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만, 다행히 의자왕의 아이를 회임했다고 속이고 백제탈출 기회만 노렸다.

그리고 사비(사비란 이름도 '아침'이라는 뜻이었다). 그녀는 아사의 딸이었다. 아사와 너무나 닮은 딸 사비는 아사의 시중을 들던 설파와 같이 백제의 작은 마을에 살았다. 스님의 제자로서 사비는 예언할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신녀로 살아가게 되었다. 그러던 중 신라가 당나라랑 힘을 합쳐 백제를 공격하게 되었고, 백제의 실제 권력을 지니고 있던 의자왕의 왕비, 은고는 별다른 대책이 없었다. 그래서 서서히 백제는 신라에 잠식당했고 신라의 장군이었던 설 장군은 드디어 딸을 만나게 되었다. 그렇지만, 그것도 잠시 설 장군은 또 전쟁에 나가야만 했기에 그들의 만남은 아쉽기만 했다. 그리고 사비는 엄마 아사가 그렇게 원했던 곳, 대야주로 가게 되었다. 이미 대야주에서 다라국은 없어졌고, 그녀는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절로 들어가게 되었다.

아사와 사비는 엄마와 딸이다. 그렇지만, 둘은 생긴 것부터 이름의 뜻, 운명까지 똑 닮았다. 한 남자를 사랑하고 다시 만나지 못하며 그리워하며 살았던 아사와, 아버지를 그리워하며 단 한 번 만나고고 산속 절에 들어가 비구니가 되었던 사비. 나라 잃은 설움과 님 잃은 아픔과 보고 싶은 그리움을 견뎌내야만 했던 아사. 그리움과 어머니의 복수를 하기 위해 살아야만 했던 사비. 그리고 마침내 아사의 이루지 못한 꿈을 사비가 대신 이뤄주기도 한다. 살아가면서 딸은 엄마를 많이 닮는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처럼 닮은 사람이 또 있을까.

전쟁은 영역을 넓히기 위한 목적과 영역을 지키고 싶은 목적을 수반하지만, 그에 따른 희생은 언제나 크다.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해도 죽은 사람과 가족은 기쁘지만은 않을 테고, 전쟁에서 지면 비참함이 넘치는 피비린내만 있을 뿐이다. 우리의 역사에는 언제나 전쟁이 있었고, 그 전쟁에서 이겨야만 했을 테고. 내가 전쟁에 나간 사람이라고 생각하든, 전쟁터에 보낸 자식이나 남편을 기다린다고 생각하든 마음이 불편한 건 매한가지다. 전쟁생각은 날 침울하게 만들 뿐. 책을 읽으면서 서로 싸워야만 하는 전쟁과 주권을 잃고 방황하는 이들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그 속의 우리의 모습도 간간이 보여 마음이 아팠다.

국사는 잘 몰랐고 어려운 과목이기만 했지만, 이 소설 덕분에 그 속에 숨어 있던 두 여인의 삶을 만나게 해주었고, 더불어 국사의 단면도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며, 다 읽고 난 후 두 여인의 삶이 애틋해 긴 한숨을 내쉬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