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쪼가리 자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41
이탈로 칼비노 지음, 이현경 옮김 / 민음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쪼가리 자작

 

신사실주의적 방법으로는 더 이상 산업화되는 현대를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한 칼비노는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방법을 통해 현실을 바라보는 방법을 택했다.

 

터키와의 전쟁에 참가했던 메다르도는 세상 물정 모르는 순진한 젊은이였다. 그는 무모하게 터키인의 대포로 뛰어들어 몸이 산산조각 나고 만다. 운좋게 살아난 자작의 반쪽을 의사들이 이리저리 꿰매어 자작은 반쪽짜리 인간으로 고향에 돌아오지만 사악한 반쪽 부분만 남아 온갖 악행을 저질러 사람들을 공포와 두려움에 떨게 만든다. 그가 파멜라라는 소녀을 사랑하게 되지만 파멜라도 악한 반쪽 메다르도를 무서워한다. 그때 나머지 반쪽의 선한 반쪽 메다르도가 마을에 당도한다. 극도로 선한 메다르도는 마을에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선행을 베풀지만 사람들은 그 또한 불편해하기 시작한다. 한쪽으로 치우친 극단적인 선도, 극단적인 악도 사람들과 조화롭게 지낼 수 없었다. 양쪽 모두의 메다르도에게 파멜라는 결혼을 약속한다. 두 반쪽이 대결을 벌이고 사실상 하나였던 자신과 자신이 목숨을 걸고 싸우게 된 것이다. 결국 둘 다 치명상을 입어 쓰러지지만 의사 트렐로니가 두 반쪽을 봉합한다. 다시 메다르도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온전한 사람이 된다.

 

반쪽이 된 불완전한 인간, 자기 자신을 적으로 가진 인간은 바로 현대인들이 모습이다.

우리는 모두 반쪼가리 인간들에 불과하다. 의사의 본분을 잊고 순수한 탐구에만 몰두하는 의사 트렐로니, 자신이 만드는 도구들이 살인에 이용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일에 최선을 다하는 피에트로키오도, 탐미적이고 무책임하고 하루하루의 쾌락에 바치며 방탕한 행복을 추구하는 문둥이들, 종교적 윤리만 강조하는 위그노들 또한 불완전한 인간들이다.

 

칼비노는 반쪼가리 자작을 형상화하여 도덕적으로 악함도 선함도 조화롭고 이상적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선함을 추구하는 메다르도 마저 사람들은 그를 불편해하고 만다. 칼비노는 극명한 상징을 위해 선과 악으로 나누었지만 반쪽이 아닌 온전한 인간들도 불완전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인간은 선과 악을 모두 가지고 있다. 내가 어떤 것에 더 마음을 주는냐에 따라 우리는 조금씩 변화할 수 있다. 선만을 추구하는 것이 하나의 이상이 아님을 보여준다.

 

최근에 읽은 긍정과 부정에 관한 연구를 적어본다.

 

*적절한 긍정성 비율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의식을 깨우쳐줘 행동의 여지를 넓혀주고

우리가 좀 더 수용적이고 창조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긍정적인 감정은 숲을 보게 해준다.

긍정적인 감정이 행동반경을 넓히고 직관력과 창의력을 강화시켜 우리의 능력 향상에 기여.

긍정성의 황금 비율 => 긍정: 부정= 3:1

11:1을 넘어가면 긍정적 감정은 득보다 해가 되기 시작한다. 자기기만에 빠져 자기 계발을 등한시하는 대책없이 낙천적이고 한심한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적절한 비관성’ - 부정적인 감정은 지난 행동을 뒤돌아보게 하고 현재 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향후 개선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나는 완전한 열정의 한가운데 있으면서도 항상 부족함과 슬픔을 느꼈다. (p120)

 

이것이 우리 인간의 마음이 아닌가 싶다. 삶의 열정을 발휘해 앞으로 나아가고 성장하고 싶은 욕망과 그 속에서 느끼는 부족함과 삶의 조건들이 주는 슬픔까지 이 복합적인 감정들을 안고 살아가는 것이 인간일 것이다. 예전에는 나의 부족한 모습, 악한 모습, 열등한 모습처럼 부정적인 나는 내가 아니길 바랐다. 그런 것들이 드러나지 않게 감추고 아닌 척 하며 숨기며 살았다. 전체가 아닌 부분의 다른 착하고 좋은 모습만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불완전한 내가 (선과 악이 모두 함께 있는) 부족한 존재라고 생각했지만 그 불완전한 존재가 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온전한 내가 된다는 것, 자연스런 인간이 된다는 것은 내 안의 선과 악을 모두 온전히 수용하여 내 전체를 온전히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나는 이제 자연스러운 인간으로 살아가려 한다. 내 안에 담긴 선과 악 모두를 온전히 인정하고 수용하며,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며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