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 - 시대의 지성 찰스 핸디가 전하는 삶의 철학
찰스 핸디 지음, 강주헌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

시대의 지성 찰스 핸디가 전하는 삶이 철학

 

세계적인 경영사상가 찰스 핸디, 병상 인터뷰


삶의 끝누구를 도왔나, 얼마나 배웠나남아
마지막 쿼터좋았던 시간만 떠올라
세상의 기반은 튼튼한 우정숫자는 환상
타인을 위해 내가 잘하는 것에 최선 다해야
손주들에게 쓴 편지, 마지막 저서로 출간

 

인생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무엇인가요?

인생은 배움의 여정입니다. 코너를 돌면 뭐가 있을지 전혀 알 수 없지만, 무슨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배움이라는 보상이 따르지요.”

상대가 원할 때, 그들의 삶에 나를 몰입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타인을 위해 당신이 가장 잘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세요!’

 

왜 우리는 아침마다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야 하는가.

변화를 외면할 수 없다면 차분히 맞이하라

인간의 역할: 3C 창작자, 간병인, 관리인

 

인간의 조건은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

작품은 결코 변하지 않는 것, 서로 관계를 맺고 공감하는 법, 삶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기술혁명이 들불처럼 일어나는 동안에도 우리 삶의 근원적인 의문은 똑같았다. 무엇이 정의로운 것인가? 무엇이 공정한가? 어떤 사람을 신뢰할 수 있는가? ...삶이 던지는 문제에 대처하려면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위대한 소설과 위대한 인물의 전기는 인간에 대한 최고의 길잡이다.

 

3. 누구나 혼자 힘으로 자기 신념을 만들어야 한다.

사르트르 실존- 누구나 혼자 힘으로 자기만의 의미를 만들어내야 한다.

1)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

2) 결정에 대한 책임도 자신이 진다.

 

올바른 이기심 유익한 존재가 되기 전에 너희 자신에게 만족할 수 있어야.

 

진정한 만족감은 너희에게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는 데서 비롯된다.

 

공자의 가르침 (5가지 실천)

공손함, 관대함, 신의, 명민함, 은혜로움

 

랠프 월도 애머슨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사람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거짓된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찾아내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

그대가 살았다는 이유로

한 사람이라도 더 쉽게 호흡하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나는 모두에게 황금 씨앗이란 것이 있다고 굳게 믿는다. 황금 씨앗은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 또는 적성을 뜻한다. 만일 너희 혹은 너희와 가까운 누군가가 그것을 찾아낸다면 그 후 적절한 비료를 주어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면 결국 너희가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그렇게 하면서도 어질고 정직한 인품을 유지한다면 목적의식에 충만하고 성취감을 만끽하는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고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 네 인생을 구원하는 것은 오직 너 자신뿐이다.

지적인 미덕 유전과 교육으로 획득

도덕적인 미덕-높은 수준의 덕성을 지닌 사람

지적인 관조 어진 사람과 어진 삶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내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임무

 

1. 용기: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키려는 자신감과 의지

2. 절제: 자기 통제와 자기 억제

3. 후함: 친절과 자선과 너그러움

4. 기품: 광휘, 삶의 환희

5. 자부심: 성취감

6. 명예: 존중, 공경, 예찬

7. 온유함: 차분함, 신중함

8. 친목: 쾌활함과 사교성

9. 진실성: 정직함, 솔직함, 순수함

10. 위트: 유머 감각

11. 우애: 동료애와 우의

12. 정의: 불편부당과 공정함

 

다른 사람이 너를 대하기를 바라듯이 다른 사람들을 대하라.’

 

나에게 필요한 덕목: 정의

 

5. 어떤 것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내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라는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자주적으로 생각하려면 그에 따른 결과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걸 깨우쳐주었다.

 

개인적 믿음 때문에 고민하게 될 때

적절한 조심은 비겁한 행동이 아니라 상식이다.

 

처음에는 무시당했고 그 후에는 경멸과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어떤 것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상관이 확신하는 것에 의심을 품되 적절한 때가 될 때까지 그 의심을 겉으로 드러내지 마라

 

6. 모든 문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데서 시작된다.

 

실패할 때마다 목표를 향해 조금씩 다가간 셈이었다.

철학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항상 의심을 품고 관례와 기성 사실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자신의 믿음과 행동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최고의 학습법이다.

내가 저지른 실수들과 그 실수들에서 배운 교훈들이 가장 흥미롭다는 걸 새삼스레 깨달았다.

더 많은 것을 시도하고 더 많이 실수했으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도 있었다. 그랬더라면 그럭저럭 평범하게 살았던 내 삶이 훨씬 더 흥미롭고 유익했을지도 모르겠다.

 

아내는 누구에게든 도전했고 무엇이나 무작정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무엇인가 관습대로 해야하는 이유에 의문을 제기하며 다른 식으로도 할 수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아내는 훌륭한 과학자처럼 생각했다.

 

모든 경험이 무언가를 배울 기회였다.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거든요.’ 아내에게 삶은 끝없는 학습의 기회였다.

 

너희가 호기심을 억누르지 않는다면 여행은 너희가 다르게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활동이다.

 

다른 곳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일하는지 관찰할 때 호기심이 있어야 자극을 받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형태의 삶을 꿈꿀 수 있다.

 

7. 정작 중요한 것은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다.

현실에서는 인지적 지능만이 아니라 삶에서 마주하는 역경과 기회에 대처하는 실질적인 능력이 더 필요하다.

끝없는 탐구를 통해서만 중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다.

경험이 먼저고 그 후에 학습이 뒤따른다.

 

8.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완주하면 모두가 승자다.

삶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 대회다.

마라톤은 축제인 동시에 자신과의 경쟁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이기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저 기록을 단축하거나 자신의 인내심을 시험할 뿐이다.

 

내 생각에는 마라톤이 삶에 더 가깝다. 우리는 자체적으로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넘어서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더 많은 훈련, 그리고 친구와 가족의 응원이 기록향상에 도움이 된다.

마라톤은 자기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달리는 그 자체에 만족할 수 있다.

 

내가 주도적으로 만들지 않는 한, 일거리가 저절로 생길 가능성이 없었다.

책을 쓰는 일은 내가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힘든 일을 시키는 엄격한 감독 역할까지 도맡아야 하는 작업이었다.

 

9. 우리는 생계를 위해 일하지만 일 이상의 존재다.

휴식과 반추를 위한 규칙적인 습관이 필요하다.

아침 산책- 자연은 위안을 줄 뿐 아니라 아무런 판단을 내리지 않고 어떤 실수도 모두 용납한다.

자연은 경이로운 동반자다.

 

길거리를 두 시간 정도 걸으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없이 관찰하고 원하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채롭고 풍요로운 삶에 대해 반추한다. 그리고 그 시간에 각자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10. 기계 속 부품이 되지 않는 곳에서 일하라.

큰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십중팔구 너희는 작은 조직의 친밀감이 그리워지고 진취성을 발휘해 차이를 만들어내고 싶은 공간을 열망하게 될 것이다. 조직이 너희에게 그런 기회를 제공하지 않으면 대학원 과정을 끝내고 이직을 고려하는 편이 낫다. 인간이 기계로 전락해서는 안 되니 말이다.

 

11. 인간은 관리되어야 하는 인적 자원이 아니다.

조직이 너희 시간을 관리하면 필연적으로 너희 자신까지 관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관리라는 단어는 너희가 자원 즉 사람에 의해 통제된다는 뜻이 함축되어있다.

 

일은 조직화 되고 사물은 관리되어야 하지만 사람은 격려와 용기만으로 인도될 수 있다는 게 나의 한결같은 믿음이다.

 

단어가 중요하다. 단어가 행동을 바꾼다. 단어에는 함축된 메시지가 있어서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로 우리 생각이 달라지면 우리 행동도 바뀐다.

 

12. 우리를 지배하는 그들은 결국 우리 손으로 선택되었다.

실질적으로 도덕성은 준법 여부로 정의된다. 이런 정의는 저급한 수준의 정의이자, 결국에는 냉소적이고 계산적인 사회를 낳는 정의다.

 

진정한 권력은 시민에게 있어야 한다.

 

13. 누구나 세 번의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첫 번째 s자 곡선이 끝나기 전에 새로운 s자 곡선이 시작될 수 있다는 얘기다.

새로운 s자 곡선인 것은 똑같다. 처음에는 내려간다. 하강하는 곡선을 끌어올리려면 새로운 투자, 즉 새로운 학습과 실험이 필요하다. 첫 번째 곡선이 상승하는 동안에 두 번째 곡선과 관련된 일을 시작해야 한다.

 

1) 현실에 대한 안주를 가장 경계해야 한다.

2) 현재의 직업과 관련되지 않은 것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않는 것이다.

 

너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어떤 식으로든 그 세계에 빈번하게 접촉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 세계에 속한 사람들을 만나고 관련 서적을 읽고 학회나 발표회에 참석하고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라.

 

삶은 길다. 우리에게 적어도 세 번의 다른 삶을 살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다. 세 번의 삶을 경험하지 못한다면 헛되이 낭비한 삶일 수 있다.

 

14. 무엇이든 부족하지 않으면 충분한 것이다.

부족하지 않으면 충분한 것이다 VS 좋은 것은 아무리 많아도 충분하지 않다.

너희가 생각하는 충분함의 기준은 무엇인가?

충분함을 삶의 규칙 중 하나로 삼으려고 애썼다. 충분한 삶- 우리가 비교적 편안하게 살 수 있을 정도의 삶. 충분함의 기준을 낮출수록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이 늘어난다.

 

15. 돈은 일과 성취의 불안한 동반자일 뿐이다. (필요와 욕망 구별하기)

얼마를 버느냐보다 무엇을 하느냐에 중점을 두는 게 중요하다.

생활 수준을 소득에 맞게 조절하라.

생활 수준을 유지하려고 돈을 더 벌려고 하지 마라.

돈을 탐내면 영혼이 파괴된다.

 

투자를 위해서만 돈을 빌리고 수입 내에서 지출하라.

돈과 성취는 불안한 동반자

돈과 즐거움 성취감이 적절히 조합된 삶을 살아가려면 두세 가지의 일을 결합해야만 한다.

일부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너희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16. 가장 소중한 것은 혼자 가질 수 없다. (타인과의 연대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나보다 우리라는 말을 더 많이 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개인적인 소망과 불확실성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을 곁에 두는 것, 즉 동지애는 무척 중요하다.

우리는 함께하면 의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친구들을 사귀고 겪어보아 괜찮다 싶으면 쇠테로 네 영혼을 묶어 두어라.

그러나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젖내 나는 햇병아리들과 즐기느라 손바닥을 무디게 만들지 마라.

 

다른 사람의 조언으로부터 받은 빛이 자신의 깨달음으로 얻은 빛보다 더 냉철하고 순수하다.

친구는 경우에 비추어 냉정하게 조언할 수 있다.

진정한 친구라면 너희에게 상처를 주더라도 진실을 말할 것이다.

 

너희가 운이 좋다면 너희 삶에서 인도자이자 멘토 역할을 해줄 만한 손윗사람, 즉 너희의 장점을 찾아내어 독려해주는 사람을 친구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결속력은 경험의 공유로 형성

 

나는 가끔 사람들이 대화에서 나와 우리를 사용하는 횟수를 마음속으로 헤아린다. 그렇게 귀담아듣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모든 관계에서 우리의 확실한 이득을 누리려면 가장 먼저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공생에 무임승차는 있을 수 없다. 얻으려면 먼저 주어야 한다. 자신보다 타자를 더 배려하고 사랑해야만 먼저 줄 수 있다.

 

나는 언제든 많은 에너지를 사람이나 상황에 투자할 각오가 되어 있다.

 

우정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말라. 특별한 친구들을 소중히 아껴라.

 

17. 결혼을 유지하려면 최소 세 번은 계약서를 갱신하라 (관계 지속의 원칙)

서로에게 헌신하는 오랜 관계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대치의 균형 기대치가 명확히 표현되지 않으면 오해는 필연적이다. 게다가 계약은 양쪽 모두에게 공정해야 한다.

 

18. 셀 수 없는 것이 셀 수 있는 것보다 더 강하다.

 

셀 수 있는 것에 인생을 맡기지 마라.

셀 수 있는 것은 부정직하고, 쉽게 조작될 수 있다.

삶을 지탱해주는 가치들은 셀 수 없는 것들이다.

 

누구나 행복하고 싶고,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기 마련이다, 또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고 동료들과 교제하는 즐거움을 누리고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여행하며 예술품을 감상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멋진 음악을 듣고 삶을 즐겁게 해주는 모든 것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이 모든 것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그 가치를 측정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페이스북에서 좋아요의 숫자나 트위터의 팔로워 숫자를 그런 측정치의 대체물로 삼는다. 혹은 주변 사람들의 직책이나 연봉을 비교한다. 결국 이런 숫자들은 그 자체로 중요한 것이 되어버리고 숫자를 위한 숫자를 끊임없이 추구하게 된다.

 

돈에서는 액수, 테니스에서는 점수가 필요했다. 하지만 아내 덕분에 나는 더 이상 그런 숫자를 삶이 중심에 두지 않는다.

 

나에게 성공은 물질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아늑한 집이 있고 건강하게 먹을 여유가 있어 즐겁다.

 

내가 쓴 책들이 자랑스럽습니다. 하지만 책을 결국 먼지를 뒤집어 쓰고 쓰레기장에 버려질 겁니다. 그렇게에 내가 가장 자랑스러운 것은 내 가족과 손주들입니다. 그들은 언제까지나 계속될 테니까요. 그들이 계속 이 땅에서 살아가며 위대한 일을 해내고 위대한 인물이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19. 이제 은퇴라는 단어를 은퇴시켜야 한다. ( 마지막 쿼터를 품위 있게 뛰는 법)

돈을 벌려고 하는 일, 의무로 하는 일, 재미로 하는 일, 기량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일, 나이듦에 따라 여러 일들을 적절히 조합해야 한다.

우리는 과거에 얽매여 미래를 제대로 보지 못할 수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잠재력이 과거의 경험보다 더 중요하고 무엇인가를 습득하는 능력이 자격증보다 더 중요하다.

 

75~100세 네 번째 쿼터를 준비하는 것은 의무지만 우리 모두의 책무이기도 하다. 돈과 건강에 대한 적정한 준비가 있을 때 삶의 마지막 쿼터에서 자유롭게 완전한 자신이 되고 한때 꿈꾸었던 종류의 삶을 누리게 된다.

 

내 말년이 삶에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 될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지만 정말 그렇다는 게 입증되었다. 필수적인 전제조건 건강이다. 건강하게 움직이며 사회적으로 활동하지 않으면 말년을 즐겁게 보낼 수 없다.

 

노년에도 건강을 유지하려면 일찍부터 건강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20. 다른 누군가와 똑같은 사람은 없다. (세 개의 자아를 찾는 순간)

인물 사진 작가였던 내 아내는 대상이 삶의 과정에서 행하는 세 가지 중요한 역할 속에서 그의 결정적인 이미지를 포착하는 걸 좋아했다. 아내는 적어도 세 가지 다른 자아가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모델에게 각 자아에 어울리는 옷을 입고 그 자아를 행동으로 표현해보라고 부탁했다. 그렇게 한 공간에서 세 자아를 차례로 촬영한 후 세 자아가 서로 대화하는 것처럼 조합해냈다. (엄마, 강사, 작가)

 

아내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을 상징할 만한 다섯 가지의 물건과 한 송이의 꽃을 선택한 후에 탁자 위에 배치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녀는 그 결과를 사진에 담았다.

 

바니타스화는 시각적 설교다. 겉으로는 재물을 찬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재물과 오만은 헛된 것이고 결국에는 우리 모두가 죽는다는 걸 떠올려주는 두개골이나 낙엽 등이 빠지지 않고 있지 않던가.

 

아내의 초상사진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중대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기회를 주었다. 대부분 깊이 생각한 후에 무엇인가를 사진의 중앙에 놓았기 때문이다.

 

나의 정물화에는 내가 쓴 책들, 음식과 포도주,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담겨있었다.

 

(지혜), 관세음보살 (자비), 노트북(열정), (위안), 강아지(존재)

백합: 싱그러운 향기

 

황금 씨앗의 원리; 모두가 어떤 면에서든 특별하고 우리 모두에게는 어떤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

 

흥미롭게 보이는 일을 시도해보라. 성공보다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나는 이런 시행착오를 통해 내 삶에서 중요한 것을 알아냈고, 그것을 필요한 것과 구분하게 되었다.

 

심각한 것과 중요한 것을 구분하라.

 

하얀 돌‘, 승리하는 사람에게 하얀 돌을 주겠다. 그 돌에는 하나의 이름, 그 돌을 받는 사람만이 아는 이름이 쓰일 것이다. 하얀 돌은 명예나 대중의 갈채로 결정되거나 표시되지 않는다. 그 돌을 받을 때는 너희만 알게 될 것이다.

 

21. 자유의 이면은 불안정하고 자유의 대가는 냉혹하다. (인생을 낭비하지 않는 법)

너희를 알았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복 받은 사람인 것 같다.

 

너희 자신을 믿어라. 실수하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 너희에게 희생을 요구하더라도 정직해라. 또 할 일이 있고 사랑할 사람이 있고 기대할 것이 있을 때 행복하다는 걸 명심해라.

 

외국어

악기

스포츠

일기 너희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를 갖는다면 일과 삶에 적절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 향상

사랑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것은 경이로운 경험이다.

 

이 땅을 떠날 때 미처 하지 못한 것이 있어 후회하지 않기를 바란다.

 

기억에 남는 구절

 

1. 그대가 살았다는 이유로 한 사람이라도 더 쉽게 호흡하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2. 어떤 것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

 

3. 내가 저지른 실수들과 그 실수들에서 배운 교훈들이 가장 흥미롭다는 걸 새삼스레 깨달았다.

더 많은 것을 시도하고 더 많이 실수했으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도 있었다.

 

4. 모든 경험이 무언가를 배울 기회였다.

 

5. 마라톤은 자기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달리는 그 자체에 만족할 수 있다.

 

6. 나는 언제든 많은 에너지를 사람이나 상황에 투자할 각오가 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