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복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 사회평론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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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정복 - 버트런드 러셀 -

 

1. 자기 안에 갇힌 사람

 

p16 문명국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날마다 겪고 있는 일상적인 불행에 대해 다룰 것이다.

 

p17 이런 불행은 대부분 세계에 대한 그릇된 견해, 잘못된 윤리와 생활 습관에서 비롯되는데 개인의 힘으로 좌우할 수 있다.

 

삶을 즐기게 된 비결은 내가 가장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서 대부분은 손에 넣었고, 본질적으로 이룰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깨끗하게 단념했기 때문이다.

 

p18 무엇보다도 내가 삶을 즐기게 된 주된 비결은 자신에 대한 집착을 줄였다는 데 있다. 나는 차차 자신과 자신의 결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법을 배워 나갔다. 나는 외부의 대상들, 즉 세상 돌아가는 것, 여러 분야의 지식, 그리고 내가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p18 승려가 된 사람도 규칙적인 수도 생활에 쫒겨 자신의 영혼을 잊을 수 있어야 비로소 행복을 누릴 수 있다.

 

p18 지나치게 자기 자신에게 몰입하는 바람에 불행해진 사람이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외부적인 훈련뿐이다.

 

자신에게 몰입하는 3가지 유형의 사람들

 

죄인 (죄의식에 사로잡힌 사람)

+ 끊임없이 자신을 탓한다.

+ 마음속으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과 마음속의 자아상이 끊임없이 갈등을 일으킨다.

+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어렸을 때 배운 모든 금지 사항들을 여전히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

+이들을 빗나가게 만드는 것은 손에 넣을 수 없는 대상(어머니, 혹은 어머니를 대신하는 존재)에 대한 애착과 어린 시절에 주입된 우스꽝스런 도덕적 규칙.

 

자기도취에 빠진 사람

+자신을 찬미하며 또한 남들에게 찬미를 받고 싶어하는 태도.

+허영심이 깊어지면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없게 되고 결국에는 사랑을 통한 진정한 만족감도 얻을 수 없게 된다.

+자기도취에 빠진 사람이 다른 사물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경우는 더 심각한 상황을 불러온다.

(목적에 이르기 위한 단순한 수단일 뿐이므로, 기대했던 찬사 대신 실패와 실망 조롱만이 그를 기다린다. 작품이 성공을 거두느냐 마느냐는 작가가 작품과 관련된 소재에 얼마나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세상 사람들에게 칭찬받는 데만 관심있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어렵다.)

+허영심이 지나친 사람은 결국 권태와 무기력에 빠지게 된다. (자존감을 키우려면 외부적인 대상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한 활동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뿐이다.)

 

 

과대망상에 걸린 사람

+매력이 있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권력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 보다는 남들이 두려워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많은 정신병자& 역사상 위인들)

+과대망상은 심한 굴욕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불행의 심리적인 원인의 공통점

+전형적인 형태의 불행한 인간은 어린 시절에 정상적인 만족을 누리지 못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고통을 잊으려고 기분전환만을 추구 (쾌락의 광신자가 된다)

 

2. 이유 없이 불행한 당신

p27 불행을 자랑거리로 여기고 불행의 원인을 우주의 본질로 돌려버린다. 그리고 이런 태도야 말로 지식인에게 어울리는 유일한 이성적 태도라고 생각한다.

 

p28 나는 독자들에게 이성이 행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아니라는 점을 설득시키고 싶다.

 

p31 기분과 지적인 표현을 구별해야 한다. 기분에 대해서는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

 

p32 인간이 막대한 재산 덕분에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온갖 변덕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되면 아무 노력없이 산다는 사실 그 자체가 행복의 본질적 요소를 앗아버린다. 원하는 것들 중 일부가 부족한 상태가 행복의 필수조건이라는 점을 간파하고 있다.

 

p34 새로운 것이 없어도 괴롭고, 있어도 괴롭다면 새로운 것이 있거나 없다거나 하는 것은 절망의 진정한 원인이 될 수 없다.

 

p42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사랑은 대담하고도 빈틈이 없는 사랑,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되 나쁜 것을 눈감아주지 않는 사랑, 그리고 신성한 척, 거룩한 척하지 않는 사랑이다.

 

p43 1) 사랑은 그 자체가 기쁨을 만들어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소중하다.

2) 사랑은 아름다운 음악과 산에서 보는 해돋이, 보름달 아래 펼쳐진 바다와 같은 최상의 쾌락을 더 증폭시키기 때문에 소중하다.

 

p49 글을 쓰려는 생각은 버려라. 그 대신 글을 쓰지 않으려고 노력해보라. 세상으로 나가라. 해적도 되어보고, 보르네오 왕도 되어보고, 소련의 노동자도 되어보라.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생활을 해라.

예전에 지식인었던 사람들은 몇 년동안 이렇게 생활하고 나면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고는 견딜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3. 경쟁의 철학에 오염된 세상

 

p56생존경쟁이란 말은 실제로 성공을 위한 경쟁을 의미한다.

문제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행복의 주요한 원천이라고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다.

 

p60 이 문제는 삶이란 승자만이 존경받는 승부요, 경쟁이라는 지성을 포기하고 의지만 지나치게 키우는 결과를 불러온다.

 

선사시대의 공룡들처럼 지성보다는 근력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지성과 감성을 배제하고 의지와 경쟁을 강조하는 사람들을 현대판 공룡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다. 이 현대판 공룡의 놀라운 성공 때문에 현대인들은 너도나도 이 공룡의 행동을 따라하고 있다.

 

p61 인생에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쟁은 지나치게 냉혹하고 집요하며 필요 이상으로 근육을 혹사시키고 의지 또한 지나칠 정도로 집중하도록 만든다.

 

p62 경쟁의 철학 때문에 오염되는 것은 일만이 아니다. 여가도 마찬가지로 오염된다. 조용히 신경을 안정시키는 여가는 권태로운 것으로 여기게 된다. 그 종착점은 마약복용과 탈진상태가 될 것이다.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건전하고 조용한 즐거움을 인생의 균형잡힌 이상형의 하나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4. 인생의 끝, 권태

 

p64 권태가 생겨나게 되는 필수조건 중 하나는 어쩔 수 없이 상상하게 되는 지금보다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 상황의 대조에 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사람은 권태를 느끼게 된다.

 

권태의 반대는 즐거움이 아니라 자극이다.

 

p65 농경시대가 되면서 삶은 지루해지기 시작했다.

p69 자극이 너무 적으면 병적인 갈망을 자아내고 너무 많으면 심신을 황폐하게 한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권태를 견딜 수 있는 힘은 행복한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다. 이것은 젊은 사람들이 배워야 하는 것 가운데 하나다.

 

p70 출판업자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현대의 독자들이 권태를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p71 부모들은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날마다 비슷한 생활을 하는 것이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어린아이는 주로 자신의 노력과 창조력에 의지해서 스스로 환경으로부터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영화 구경처럼 재미는 있지만 육체적인 활동이 전혀 수반되지 않는 오락거리를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제공해서는 안 된다.

 

지나치게 잦은 여행을 하고 지나치게 다양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은 어린아이들에게 좋지 않다. 이런 아이들은 자라서 어떤 성과를 얻기위해 반드시 견뎌야하는 지루함조차 참지 못하는 어른이 될 수 있다.

 

p72 지루함을 참아내지 않고서는 유익한 성과를 거둘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진지하고도 건설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고, 권태가 반드시 견뎌야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된다면 아무리 엄청난 양의 권태라도 자진해서 참아낼 것이다. 가벼운 흥밋거리나 오락에 빠져 생활하고 있는 젊은이의 마음속에 건설적인 목적이 들어서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p73 대지의 생명과 접촉할 기회를 주는 쾌락은 깊은 충족감을 준다.

 

p74 사랑이란 경험은 가뭄 끝에 단비로 식물이 되살아나듯이 우리에게 원기를 불어넣고 우리의 존재를 새롭게 만든다.

 

현대의 도시인들이 느끼는 특별한 권태는 대지의 생명으로부터 분리되어 있다는 것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대지의 생명으로부터 분리되어 있는 삶은 사막을 여행할 때처럼 뜨겁고 답답하고 갈증에 시달린다.

 

진정한 기쁨은 조용한 분위기 속에만 깃들기 때문이다.

 

5. 걱정의 심리학

 

p77 요즘 선진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다 되고있는 것은 정신적인 피로다. 이상한 일이지만, 정신적 피로는 부유한 계층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육체노동자들이 사업가들이나 정신노동자들보다 정신적 피로가 훨씬 덜한 경향이 있다.

 

p80 걱정하고 있는 문제가 대단치 않은 것임을 깨닫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걱정을 줄일 수 있다.

 

p80 나는 연설을 잘하든 못하든 우주는 전혀 변함이 없으며 연설의 성공 여부가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터득해갔다.

 

p81 나의 행동은 내가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며 결국 내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또한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니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면 자신의 자아는 세상에서 그리 큰 부분을 차지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p82 실제로 사람을 상하게 하는 것은 과로가 아니라 특정한 종류의 걱정이나 불안이다.

 

자신의 일이 몹시 중요하기 때문에 쉬기라도 하면 큰일이 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신경쇠약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징조다.

 

p84 걱정에 관해서도 이와 비슷한 여러 가지 대처 과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어떤 불행이 닥쳐오면 진지하고 신중한 태도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보라. 일어날 수 있는 불행을 직시하고 나서는, 그 불행이 그렇게까지 끔찍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할 만한 적절한 이유를 스스로에게 제시해보라. 그럴 만한 이유는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아무리 최악의 상황이라고 해도 나 자신에게 우주적 중요성을 가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 법이니까. 얼마동안 최악의 가능성을 꾸준히 응시하면서 진정한 확신을 가지고 좋아,그까짓 것 별 문제 아닐거야 라고 말해보라. 그러고 나면 걱정이 엄청나게 줄어든 것을 꺠닫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서너번 되풀이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국 최악의 사태를 직시하면서도 전혀 거리낌을 느끼지 않게 되면, 당신은 걱정은 말끔히 사라지고 대신 일종의 쾌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p85 모든 종류의 두려움은 그것을 직시하지 않으면 더욱 심해진다.

 

p86 모든 종류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올바른 방법은 이성적으로 침착하게, 그러나 매우 집중적으로 그 두려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그 두려움에 대해 친숙한 감정이 들게 된다.

 

자신이 떨쳐버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섬뜩한 마력이 힘을 잃게 될 때까지 보통 때보다 훨씬 강도 높게 그 문제를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것이다

 

p87 현대의 남성과 여성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 피로의 대부분은 의식적인 두려움 혹은 무의식적인 두려움에서 비롯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p88 자극적인 쾌락은 행복에 이르는 길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p89 식사를 하는 즐거움이나 햇볕을 쬐는 즐거움은 느끼지 못한 채 특정 대상에만 강하게 집착하게 되고, 다른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해지기 쉽다.

 

대지와의 접촉을 유지

 

6. 질투의 함정

 

p91 질투는 민주주의의 기초다.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민주주의 운동은 거의 전적으로 질투라는 감정에 의해 고무된 것이 틀림없다.

 

그 변혁을 정당화하는 이론은 사람들의 격정을 위장한다.

민주주의 이론에 추진력을 제공해온 격정이란 곧 질투라는 감정이다.

 

p92 좋지 못한 소문을 주고받기 좋아하는 것도 이런 일반적인 적의를 드러내는 것이다. 다른 여성에 대한 좋지 못한 이야기를 들으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근거가 희박하더라도 그것을 사실이라고 믿는다.

 

여성들은 다른 여성들을 모두 경쟁자로 보는데 비해 남성들은 대부분 동일한 직업을 가진 다른 남성들에 대해서만 이런 감정을 갖는다는 점이다.

 

p93 질투는 평범한 인간 본성이 가진 여러 가지 특징 중에서 가장 불행한 것이다.

 

질투하는 자신 역시 불행하게 된다. 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서 즐거움을 얻는 대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서 괴로워한다.

 

p94 다행스럽게도 인간 본성에는 질투를 상쇄할 만한 다른 격정, 탄복이라는 감정이 있다.

 

p95 질투는 어린 시절에 겪었던 여러 가지 불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p96 자신이 질투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만으로도 그것을 고칠 수 있는 방향으로 큰 진전을 하고 있는 셈이다.

 

p97 현명한 사람은 누군가 가지고 있는 어떤 것 때문에 자신의 즐거움을 망치지 않는다.

 

p98 불필요한 겸손은 질투와 관계가 깊다.

 

p99 질투가 도덕으로 위장하여 승리를 얻는다.

 

p99 당연한 이야기지만 질투는 경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는 결코 손에 넣을 수 없는 것으로 여기는 행운에 대해서는 질투하지 않는다.

 

p100 평등주의 이론이 질투의 대상이 되는 영역을 크게 넓혀놓았다.

 

7. 불합리한 죄의식

 

사회적 규범이나 원칙, 개인적 신념 등에 어긋난다고 여겨지는 생각 또는 행동을 할 때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

죄책감은 개인이 따르고 지켜야 한다고 여기는 신념이나 가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는 관습이나 규칙, 규범 등을 실제로 어기거나 어겼다고 인지할 때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정에는 불안, 두려움, 초조함 등 다양한 정서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p108 도덕적 원칙에 어긋나는 죄를짓지 않을 때에만 그런 애정 어린 보살핌을 받을 수 있었다.

 

p115 도덕 원칙을 지니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미신적인 도덕원칙을 지니지 말라는 것이다.

 

8 모두가 나만 미워해.

p123 “남들이 나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생각이 내가 남들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생각보다 더 나은 것이기를 바랄 수는 없다.”

 

당신은 그가 한 행동이 못마땅하겠지만 , 그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당신이 한 행동이 못마땅하기는 마찬가지다.

 

p124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들이 단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마음에 드는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의 결점이 있음을 알게되면, 이 당연한 사실을 지나치게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인다. 완벽한 인간이 되고 싶다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피해망상은 늘 자신이 가진 장점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아무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탁월한 나의 진가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시들어가고 있다.)

 

p126 어떤 사람이 직접 겪은 한 가지 사실은 그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수 많은 문제들에 비해서 그의 마음속에 훨씬 깊이 각인된다. 이로 인해서 이 사람은 잘못된 균형감각을 갖게 되고 일반적인 사실보다 예외적인 사실에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하게 된다.

 

흔히 볼 수 있는 피해망상의 또 한 종류는 박애주의적인 유형으로 원치않는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풀고는 그들이 전혀 고마워하지 않는 것에 대해 놀라고 당황한다. 사람들이 선행을 베푸는 동기는 자신들이 상상하는 것처럼 순수하지 않다.

 

 

p128 피해망상을 예방하는 4가지 원칙

1. 당신의 동기는 당신 자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반드시 이타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

2. 당신의 장점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3.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당신 자신과 마찬가지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마라.)

4.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신을 해코지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질만큼 당신에 대해 골몰하고 있다고 상상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은 당신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에 비해서 훨씬 적다는 점을 깨달으라는 것이다.)

 

p129 가장 고상한 사람의 행동도 거의 대부분 이기적인 동기에서 나온 것인데 이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p130 이기적인 동기가 없으면 열정은 생기지 않는다.

자신의 생물학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도 이기적 동기에 포함시킨다. 이정도의 이타심은 평범한 인간 본성의 하나다. 하지만 인습적인 윤리가 강요하는 이타심은 그렇지 않으며 사실상 거의 도달할 수 없는 경지다.

 

p130 자신이 쓴 희곡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면 작가는 자기 작품이 나쁜 작품이라는 가설을 냉정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p131 반대로 그가 허영심에 들뜬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길을 고집하지 않는 편이 낫다. 어떤 사람이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걸작을 쓰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고 있다면 (영웅적인 고집 vs 웃음거리)

 

p131 어떤 관념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껴서 작품을 쓰는가? 아니면 갈채를 받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작품을 쓰는가?

 

p132 당신 자신의 재능이 생각했던 것만큼 대단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라는 것이 당장은 고통스럽겠지만 결국은 그 고통에는 끝이 있게 마련이다. 그 고통의 끝을 넘어서면 다시 행복한 삶을 시작할 수 있다.

 

p132 특히 가깝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을 대할 때, 우리가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하지만 늘 기억하기 쉽지 않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은 그들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보고 그들을 움직이는 것은 그들의 입장일 뿐, 그들이 당신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봐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p134 푸대접의 괴로움은 미묘한 자기 찬미로 뒤바뀌게 된다.

 

p134 자기기만에 기초한 만족은 결코 확고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진실이 아무리 불쾌한 것일지라도 단호하게 그것을 직시하여 그것에 익숙해지고 그 진실에 입각하여 지신의 삶을 구축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세상과 맞지 않는 젊은이

 

p137 다양한 견해의 차이 때문에 특정한 취미와 신념을 가진 사람이 어떤 사회에서는 배척당하지만 다른 사회에서는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도 생기에 된다. 이런 견해 차이로 엄청나게 많은 불행이 빚어진다.

 

p142 일탈적인 언행이 용서받느냐 마느냐하는 문제는 그 사람이 얼마나 상냥하고 붙임성있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관례를 존중하는 사람들은 관례에서 벗어나는 언행을 보면 격분한다. 이들이 격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런 일탈적 언행이 자신에 대한 비판이나 다름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p146 나이 많은 사람들이 젊은이들의 삶을 좌지우지하려는 것 역시 옳지못한 행동이다.

 

사리분별을 할 수 있는 나이가되면 나이 많은 사람이든 젊은 사람이든 똑같이 스스로 결정할 권리, 필요하다면 시행착오를 겪을 권리가 있다.

 

p147 부모가 주장하는 바를 당신이 원하는 일에 발을 들여놓지 말아야할 이유로 삼아서는 안된다.

 

초보자는 늘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내 생각에는 중요한 문제냐 사소한 문제냐를 따지지 않고 남의 의견을 지나치게 존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물론 나도 전문가의 의견은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크게보면 굶어죽지 않고 감옥에 가지 않을 정도로만 여론을 존중하면 된다.

 

p148 여론에 대해 무관심하다면 그것은 하나의 힘이자 행복의 원천이 된다.

 

자연스럽게 타고난 성격대로 행동하되 결코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p149 같은 취미와 견해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제는 행복감을 증진 시킨다.

 

p150 옛날에 비해서 가까운 이웃에 대한 두려움은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새로운 종류의 두려움이 나타났다. 그것은 바로 언론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다.

 

언론이 가하는 박해는 희생자가 된 사람이 개인적으로 무시해 버릴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불행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법은 단 하나, 대중이 관대한 태도를 기르는 것 뿐이다. 대중에게 관대한 태도를 기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참된 행복을 누리는 사람들의 수를 늘려서 그들이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데서 으뜸가는 즐거움을 찾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10. 인간이 느끼는 행복

 

p156 두 종류의 행복은 평범한 것과 엄청난 것, 또는 동물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감정적인 것과 지성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모든 인간에게 허용되는 행복이고 다른 하나는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에게만 허용된 행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행복은 지적인 원천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그는 신체 건강하고 일거리 넉넉하고 땅 속에 박힌 바위처럼 꽤 힘든 방해물을 이겨내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다.

 

p157 그는 토끼는 음흉하고 교활하며 사납기 때문에 토끼와 맞먹는 꾀를 쓰지 않으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마르지 않는 기쁨의 샘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원천은 바로 그 놈들의 토끼들이었다.

 

정서적 만족에 한정하여 말한다면 최고의 학식을 갖춘 사람들도 나의 정원사가 누리는 것과 비슷한 기쁨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 교육 수준에 따른 차이는 기껏해야 이러한 기쁨을 제공하는 활동이 어떤 것이냐 하는 것과 관련될 뿐이다.

 

p158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지 않는 사람만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사람은 언제나 뜻밖의 성공에 놀라게 되고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사람은 뜻밖의 실패 때문에 놀라게 된다. 뜻밖의 성공으로 인한 놀라움은 즐거움이지만 뜻밖의 실패로 인한 놀라움은 불쾌한 것이다. 그러니 진취성을 잃을 정도로 지나친 겸손은 피하되 지나치게 자만하지 않는 것이 지혜롭다고 하겠다.

 

과학자들은 자신의 일에서 행복을 느낀다.

 

p159 과학자의 삶에서는 행복의 모든 조건이 실현된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일을 가지고 있고 자신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눈에도 중요하게 보이는 업적을 달성한다.

 

화가들이 괴로워하고 있는 동안 아인슈타인은 행복을 누린다.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뜻을 같이하는 동아리 속에 파묻힌 채 냉혹한 바깥 세계를 잊고 사는 경향이 있다.

 

p163 자신의 기술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얻는 구체적인 기쁨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p164 농부들은 농사와 관련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들에 끌려다녀야 한다. 이들은 자신이 환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농경시대가 시작되면서 사람들은 굶주림을 덜 겪기위해서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견뎌내기로 마음먹었다.

 

p165 공업사회는 농경사회에 비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우정과 협력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훨씬 많다.

 

p167 취미에 몰두하는 것은 사소한 신념에 열중하는 것과 그리 많이 다르지 않다.

 

일시적인 열광이나 취미는 근본적인 행복의 원천이 아니라 현실 도피의 수단에 불과하다.

 

p168 근본적인 행복은 무엇보다 인간과 사물에 대한 따뜻한 관심에서 비롯된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관심은 사랑의 일종이다.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기를 좋아하고 개인들의 특성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 사랑이며, 만나는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하거나 열광적인 찬사를 받아내려고 하는 대신, 그들의 관심과 기쁨의 폭을 넓혀주려고 하는 사랑이다. 이런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원천이 될 것이며 그 대가로 친절을 되돌려 받을 것이다.

 

p169 자신이 행복하기 때문에 옆의 사람에게도 즐거움을 줄 것이고 그것은 다시 자신의 행복을 증대시킬 것이다. 그러나 이런 모든 일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어야 한다. 이런 일들이 의무감이나 자신을 희생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지질학자가 바위에 대해서 느끼는 관심이나 고고학자가 옛 유적에 대해 느끼는 관심에는 우정과 비슷한 요소가 있다.

 

p170 동료 인간에 대해 가지는 따뜻한 관심은 행복한 일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170 별들의 생애에 대해 순수한 관심을 통해 자신의 근심을 잊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이 사람은 비인격적인 세계로 나들이를 하고 돌아온 순간, 침착성과 평온함을 느끼면서 자신의 근심거리를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바로 그 순간, 그는 비록 일시적이지만 진정한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

 

행복의 비결은 되도록 폭넓은 관심을 가지는 것, 그리고 관심을 끄는 사물이나 사람들에게 되도록 따뜻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11. 열정이 행복을 만든다.

 

p173 행복한 사람은 적당한 식욕을 느끼고 적당한 양의 음식을 맛있게 먹는 사람과 비슷하다.

 

식사하는 태도와 배고픔의 정도가 관련이 있듯이 인생을 대하는 태도는 열정의 정도와 관련이 있다.

 

여러 가지 재미있는 볼거리와 신기한 경험을 찾아서 인생을 즐기는 태도를 천박하다고 여긴다. 자신들이 경멸하는 사람들을 단순한 영혼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믿는다.

 

p174 관심 분야가 많은 사람일수록 행복해질 기회는 그만큼 많아지고 불행의 여신의 손에 휘둘릴 기회는 그만큼 줄어든다.

 

p175 죽는 그 날까지 인생을 채워줄 수 있을 만큼 많은 여러 가지 대상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p176 무수한 많은 사건들은 우리가 관심을 기울일 때에만 비로소 경험이 된다.

 

어느 것 하나라도 그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재미있는 것이다.

 

p181 어떤 것에 대한 취미와 욕망은 모두 전체적인 인생의 틀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어떤 열정이 불행의 원천이 되지 않기 위해서 결코 도를 넘어서는 안 될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 자신의 능력을 전체적으로 유지하는 것, 생계유지에 충분한 소득을 유지하는 것, 처자식에 대한 의무와 같은 가장 근본적인 사회적 의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p186 열정을 가로막는 이런 장애물들을 뛰어넘으려면 건강과 넘치는 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p188 여성들은 자신이 남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자랑한다. 다시 말하면, 여성들은 남에게 관심이 없는 것을 미덕으로 여긴다.

 

12. 사랑의 기쁨

 

인생에 대한 일반적인 자신감은 무엇보다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만큼 올바른 사랑을 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을 때 생긴다.

열정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런 정신적인 태도에 관한 것이다.

안정감은 베푸는 사람이 아니라 받는 사랑에서 나온다. 사랑뿐만 아니라 존경심도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외부적 관심의 밑바닥에는 부모의 사랑이 재난으로부처 보호해주리라는 믿음이 있다.

 

어떤 이유 때문에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아이는 겁이 많아지고 모험심이 부족해진다.

이 아이는 유달리 어린 나이에 삶과 죽음 인간의 운명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p195 지나친 걱정은 소유욕의 위장된 형태인 경우가 많다. 그런 태도가 의도하는 것은 두려움을 불러 일으켜 상대방에 대한 보다 완전한 지배권을 획득하는데 있다.

 

p197 사랑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삶의 열정을 드러내는 가장 중요한 표현으로서의 사랑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드러내는 표현으로서의 사랑이다.

 

불안감으로 인한 사랑은 안정감으로 인한 사랑에 비해서 훨씬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p198 가장 바람직한 사랑은 서로 생명력을 주고받는 사랑이다. 두 사람은 애쓰지 않고도 기쁨으로 사랑을 주고받으며 둘 다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결국 세상에 대해서도 더 큰 흥미를 느낀다.

 

13. 좋은 부모가 되려면

자녀의 부모에 대한 사랑은 행복의 가장 큰 원천이 하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부분 양쪽 모두에게 혹은 어느 한쪽에게 불행의 원천이 되고 있다. 가족은 원래 근원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인데 현대인의 보편적인 불만족을 빚어내는 가장 뿌리 깊은 원인이 되고 있다.

 

p204 여러가지 희생들이 마음에 남아있어서 지나친 보상을 요구하게 되기 쉽다. 그리고 끊임없이 자질구레한 일에 신경을 쓰는 것이 몸에 배어 쩨쩨하고 까다롭게 굴게 된다. 이 여성이 겪어야 하는 부당한 대접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은 가족들 옆에서 충실히 의무를 수행한 대가로 가족의 사랑을 잃게 되는 것이다. 만일 이 여성이 가족을 소홀이 여기고 쾌활하고 매력적인 생활을 유지했다면 아마 가족들을 이 여성을 사랑했을 것이다.

 

p208 예전 같으면 부보 노릇은 당당하게 권위를 행사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 부모 노릇은 겁나고 불안하며 양심에 걸리는 고민거리가 많은 일이 되었다.

 

p209 비양심적인 어머니는 자신이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기쁨을 자녀에게서 보상받기를 원한다.

 

p212 부모가 된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볼 때 인생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하고도 지속적인 행복이다.

 

내 개인적으로 이제껏 경험해온 다른 어떤 행복보다도 아이를 낳아 기르는 행복이 가장 크다고 느낀다.

 

p213 바로 자신은 멀고 먼 미지의 미래로 이어지는 생명의 흐름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이다.

 

특별한 재능을 갖지 못한 남녀의 경우에는 자녀를 통해서만 이러한 감정을 충족시킬 수 있다.

 

p214 자신의 삶을 넘어서서 후손의 삶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보다 더 먼 미래까지 관심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p215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 가진 특별한 가치는 다른 어떤 사랑보다도 믿을 만한 사랑이라는 데에 있다.

 

부모와 함께 있을 때에 훨씬 안정감을 느낀다.

 

실패의 낭떠러지로 떨어졌을 경우에는 다른 어떤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위안과 안정감을 준다.

 

바람직한 인간관계는 양쪽 모두에게 만족감을 안겨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상대방의 인격이 다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p218 아이의 수고를 덜어주려고 한 행동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아이의 행복보다 자신의 권력욕을 앞세우고 있는 것이다. 자녀의 위험에 대해 강박관념을 가지도록 만든다면 아이가 계속 당신에게 의존하며 살았으면 하는 욕망 때문일 것이다.

 

p219 자녀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것보다 자녀가 행복하게 잘 살기를 바라는 부모라면 자녀가 반발할 일도 없고, 부모가 실망할 일도 없을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부모가 처음부터 자녀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p220 자녀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부모 노릇을 하면서 충만한 기쁨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권력욕을 자제하느라 신경 쓸 필요도 없고 자녀들이 자신의 품을 벗어날 때 강압적인 부모가 겪게 되는 쓰라린 환멸의 고통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p221 헌신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 어머니는 자녀들에 대해 유달리 이기적인 경우가 많다.

부모 노릇을 한다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부분일 뿐인데 그것을 전부로 여긴다면 만족을 얻기 어렵고 또 만족하지 못하는 부모는 욕심 많은 부모가 되기 쉽다.

 

p222 그러므로 어머니가 되었다고 해서 다른 여러 가지 관심과 직업을 포기해서는 안 되며 그것이 어머니에게도 이롭고 자녀에게도 이롭다.

 

지나치게 자식을 염려하는 것은 소유욕의 위장된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

 

14. 일하는 사람이 덜 불행하다.

 

p225 권태의 예방책으로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것은 일이다.

 

일이 있기 때문에 다가오는 휴일이 훨씬 더 달콤해진다는 것이다.

 

성공을 이룰 기회와 희망을 달성할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경우 일에서 성공을 거두었느냐 아니냐는 그 일을 해서 벌어들이는 수입에 의해 측정된다.

 

가사에 전념하는 여성들은 남성들이나 가정 밖에서 일하는 여성들보다 훨씬 불행한 사람들이다.

 

p227 일을 재미있게 만드는 주요 요소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기술의 발휘고 다른 하나는 건설이다.

 

p228 고난도의 기술을 발휘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즐거운 일이다.

 

그 기술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거나 끝없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p229 즐거움을 주는 일에는 건설이라는 또 하나의 요소가 있는데 이것은 기술의 발휘보다 훨씬 중요한 행복의 원천이다.

 

p230 가장 깊은 충족감을 줄 수 있는 목적이란 한가지 성공이 다음 성공으로 끝없이 이어지기 때문에 결코 완전한 종결이 있을 수 없는 목적이다.

 

p231 건설을 통해 구체적인 만족감을 누리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예는 예술가와 과학자다.

 

15 폭넓은 관심, 튼튼한 인생

 

p237 자신의 생활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는 불행과 피로, 그리고 정신적 긴장의 원인이 된다.

 

p237 사람은 피곤해질수록 외부적인 관심이 줄어드는데 그럴수록 외부적인 관심이 제공하는 안도감이 사라져서 점점 더 피곤해진다.

 

p240 모든 종류의 폭넓은 관심사는 긴장을 이완한다는 중요한 역할 외에도 여러 가지 효용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사람들이 균형감각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세상에는 우리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잊기 쉽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세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이다.

 

세상이 보여주는 이러한 구경거리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사람은 삶이 베푸는 여러 특권 중의 하나를 포기하는 셈이다.

 

우리는 자신이 몸 담고 있는 세상의 조그마한 모퉁이가 갖는 의의와 자신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짧은 순간의 의의에 대해서 지나치게 흥분하고 긴장하며 감동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존재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흥분하며 과대평가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극단주의적 경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간의 삶과 우주 속의 인간의 위치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하는 것이다.

 

p243 나는 이런 사실들을 통해 개인이 얼마나 미미한 존재인지를 강조하는 한편, 동시에 다른 여러 가지 사실들의 제시를 통해 한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위대함을 새겨주고 싶다.

 

16. 노력과 체념 사이

 

p258 자신이 맡은 일의 중요성이나 난이도에 관해서 자신을 기만하지 않는 사람만이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다.

 

17. 나는 행복한 존재다.

 

p260 외부환경이 불행하지 않은 경우라면 열정과 관심을 자기 내부가 아니라 바깥 세계에 쏟는 것 만으로도 누구나 행복을 성취할 수 있다.

 

감정적으로 자신에게 몰입하는 것을 피하고 늘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애정의 대상과 관심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감옥에 갇힌 상태에서 행복을 누린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러 위험한 감옥 중의 하나가 자신을 스스로 자기안에 가두는 감정들이다.

 

이러한 감정들 가운데 가장 흔한 것은 두려움과 질투, 죄의식, 자기연민, 그리고 자기도취. 이런 감정에 빠진 사람의 욕망은 자신에게 집중된다. 이런 사람은 외부 세계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도 없고 그저 외부 세계에서 자신의 이기심을 충족시키거나 자신이 상처받지 않는데만 관심이 있다. ( 과거의 나 )

 

p261 자기중심적인 감정들이 지닌 커다란 약점 중 하나는 다채로운 생활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결국에는 자신이 열정을 바치는 대상이 늘 변함없다는 것 때문에 견딜 수 없는 권태에 시달리게 마련이다. ( 과거의 나 )

 

죄의식에 시달리는 사람은 특별한 형태의 이기심 때문에 고통받는다. 이 광대한 우주에서 이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도덕성을 지키는 일이다. 이런 특별한 형태의 자기도취를 조장해 왔다는 것.

 

행복한 사람은 자유로운 애정과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는 애정어린 관심을 통해서 또한 이런 애정과 관심을 베풀면 자신도 다른 많은 사람들의 애정과 관심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통해서 자신의 행복을 확고히 한다. 사랑을 받는 것은 행복을 부르는 가장 유력한 원인이지만, 사랑은 졸라댄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사랑을 베푸는 사람이 사랑을 받는다.

 

p263 자기 연민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은 우선 자신의 환경이 특별히 불행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

 

적어도 하루에 한가지씩 고통스러운 진실을 스스로 인정하라.

 

도덕성이나 지성에서 친구들을 월등하게 앞서든 앞서지 못하든 관계없이 인생은 살만한 보람이 있다고 느끼도록 자신을 훈련하라.

 

p264 자아에 빠져들지 않는 법을 터득하자마자 진정한 객관적 관심이 자라날 거라고 확신해도 좋다.

 

의식적인 자기부정은 사람들을 자기도취에 빠지게 하며 자기가 희생한 사실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중요한 것은 자기부정이 아니라 관심을 외부로 돌리는 것이다.

 

p266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한 성원임을 자각하고 우주가 베푸는 아름다운 광경과 기쁨을 누린다.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뒤를 이어 태어나는 사람들과 동떨어진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죽음을 생각할 때도 괴로워하지 않는다. 마음속 깊은 곳의 본능을 좆아서 강물처럼 흘러가는 삶에 충분히 몸을 맡길 때 우리는 가장 큰 행복을 발견할 수 있다.

 

 

행복의 정복

 

1.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충분히 즐기고 본질적으로 이룰 수 없는 것들은 깨끗이 단념한다.

 

2. 자신에 대한 집착을 줄이고 외부 대상들, 즉 세상 돌아가는 것, 여러 분야의 지식,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

 

+ 나의 행동은 내가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며 결국 내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또한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니다.

+ 세상에는 우리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잊기 쉽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세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이다.

+ 자신을 스스로 자기 안에 가두는 감정들: 두려움과 질투, 죄의식, 자기연민, 그리고 자기도취다.

+ 적어도 하루에 한가지씩 고통스러운 진실을 스스로 인정

+ 개인이 얼마나 미미한 존재인지를 강조하는 한편, 한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위대함도 잊지 말자.

3. 사랑의 소중함: 그 자체가 기쁨을 만들어내는 원천

+사랑은 아름다운 음악과 산에서 보는 해돋이, 보름달 아래 펼쳐진 바다와 같은 최상의 쾌락을 더 증폭시키기 때문에 소중하다.

 

4. 대지의 생명과 접촉할 기회를 주는 쾌락은 깊은 충족감을 준다.

+산책하기- 대지와의 접촉을 유지

 

5. 두려움은 그것을 피하지 않고 직시하기.

+이성적으로 침착하게, 그러나 매우 집중적으로 그 두려움에 대해서 생각하기.

+친숙한 감정이 들 때 까지

 

6. 질투 대신 탄복

 

7. 자신의 결점을 알게되면, 이 당연한 사실을 지나치게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진실이 아무리 불쾌한 것일지라도 단호하게 그것을 직시하여 그것에 익숙해지고 그 진실에 입각하여 지신의 삶을 구축

 

8. 인간과 사물에 대한 따뜻한 관심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관심과 폭을 넓혀주려고 하는 사랑

+폭넓은 관심을 갖고 관심을 끄는 사물이나 사람들에게 되도록 따뜻한 반응을 보인다.

 

9. 건강을 유지하는 것, 자신의 능력을 전체적으로 유지하는 것, 생계유지에 충분한 소득을 유지하는 것, 가장 근본적인 사회적 의무를 완수

 

10.상대방의 인격이 다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 자녀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함.

 

11. 일을 재미있게 만드는 주요 요소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기술의 발휘고 다른 하나는 건설이다.

 

12.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한 성원임을 자각하고 우주가 베푸는 아름다운 광경과 기쁨을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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