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독에 관하여
요한 G. 치머만 지음, 이민정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9월
평점 :
고독에 관하여
고독에 관하여는 홀로 성장하는 시간 고독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많은 깨우침과 위로, 인생의 성취와 행복을 얻는 법을 선물해 주는 도서로 불행과 맞닥뜨린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비법을 동원해 깊은 우울감과 극심한 실의에서 벗어날 줄 알고 성가신 사회적 교류에 지쳐 마지않는 정신이 고독을 통해 기대할 수 있으며, 이성의 밝은 빛을 가리던 구름이 걷히며 영혼을 짓누르던 고통에서 한결 가벼워질 수 있답니다. 또한 위험이 닥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도 자위를 감추며 불행하다는 느낌 또한 누그러지게 된다. 우리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행복이 선사하는 유쾌한 즐거움을 누리면서 인내와 깨달음을 통해 만족감을 채우며 근심을 날려버리게 된다.
우리는 고독 속에 있을 때 감정의 동요가 없어지고 어떤 외적 대상도 영혼을 흔들어 놓지 못한다. 성가신 사회로부터 멀리 떨어져 한 가지 주체에 주의를 집중시켜 오직 그것만 생각하는 법을 터득한다. 인간의 품성을 적절히 발달시킬 유일한 교육기관은 고독이며 세상 속 무수히 많은 장면을 각각의 대상에 적용하는 것 또한 고독이다. 고독은 우리에게 효율적으로 생각하게 함은 물론 적절한 대상에 관심을 두도록 하고 인간으로 진정한 지식을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는 배움의 장 또한 고독이다.
고립이 아닌 건강한 고독으로 쌓아 올리는 단단한 삶을 위한 도서 고독에 관하여를 펼쳐보길 권한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