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 - 비우고 채우고 균형 잡아 완성한 3인 3색 미니멀라이프
김서연.이초아.홍은실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

비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전 집을 비우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많은 짐들로부터 짐을 줄여서 미니멀라이프에 동참하고 좀 더 여유로워지는 거라고 생각했답니다. 그런데 채우는 삼을 위해 비움이 필요하더라고요. 비워야 채울 수 있고, 비워야 보이기도 하더라고요.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는 우리에게 많은 비움을 알려준답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의 비움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었답니다.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의 첫 시작은 울 집 한 달 소비? 였는데요. 전 이 문구를 읽자마자 한참을 생각했고, 이 물음에 대한 답이 빨리 나오지 못했답니다. 다른 집들은 어찌 소비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이 책을 읽으며 반성뿐만 아니라 많은 게 눈에 보이더라고요. 제가 생활하던 방식은 수익보다 지출이 컸던 경제적 자살행위였답니다. 생각해 보면 수익 안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데 아이가 있다 보니 점점 더 그 수익의 한정된 공간을 벗어나서 지출이 커지고 있더라고요.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를 통해 전 새로운 삶의 작은 변화를 시작한답니다.


미니멀라이프를 위한 비움은 물건 정리뿐만 아니라 돈 정리를 함게 하면 좋더라고요. 사 놓고 사용하지 않았던 물건들, 중복으로 구매했던 물건들을 파악하여 소비에 대한 반성부터 시작해서 무엇을 버리고 남겨야 하는지 고민해 보고, 나에게 꼭 필요한지 생각해 보며 다음부터의 소비에 신중하면 물건 정리와 돈 정리가 한 번에 해결될듯하답니다. 마냥 싸다고 쟁기는 소비욕구를 조절하고 재고 파악과 동시에 꼭 필요한지 한 번 더 생각해 봐야겠어요.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는 비움 체크리스트까지 꼼꼼하게 알려준답니다. 미숙하고 서툰 저에겐 참으로 간략한 정보 비움 리스트랍니다. 초보인 내가 일일이 내용을 생각하지 않아도 비움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하나하나 비워나가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라고요. 신발부터 우산, 야외용품.. 하나하나 찬찬히 비워나간답니다.

늘 바쁜 현대인들. 우리는 바빠도 너무 바쁘답니다. 잠깐의 여유가 있었는지 모르고 지나갈 정도로 시간을 빠듯하게 쓰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시간 관리 비우기까지 생각지도 못함 비움을 배울 수 있더라고요. 이번 여름방학은 시간 관리 비우기를 통해 나의 시간을 되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비우고 나면 보이고, 비우면 채울 수 있더라고요. ^^

더 나은 인생으로 이끄는
3인 3색 미니멀라이프 로드맵
채우는 삶을 위해 비움을 시작합니다.를 추천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