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한국사 1 :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나요? - 선사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꿈꾸는 시리즈
심용환 지음 / 멀리깊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꾸는 한국사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나요?



한국사는 우리의 역사랍니다. 그렇다면 역사는 무엇일까요? 초등학교에서는 사회 시간에 한국사를 배운답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이들이 학교 교과 과목에서 제일 어려워하는 과목은 뭘까요?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사회 과목이랍니다.

특히 고학년이 되면 적당히 따라가던 사회 과목이 한국사가 나오면서 어려워진답니다. 심지어 한국사 때문에 한국사를 등지는 일도 있더라고요.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한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알게 된다면 지금 한국사를 바라보는 시점이 바뀔 거랍니다. 꿈꾸는 한국사는 우리가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면서 꿈꾸는 한국사를 통해 한국사에 대한 호기심이 무럭무럭 자라난답니다.




한국사도 역사지만 역사는 우리 주변에도 있답니다. 내가 태어나기 전도 역사지만, 내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도 역사랍니다. 각자의 인생이면서 전체가 모이면 인류의 역사가 된답니다.

나 자신, 내 주변 사람들, 나와 사람들이 살고 있는 장소와 사물, 이 모든 사건들은 같은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인 동시에 시간이 흘러가면서 이루어지는 일이랍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 가운데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냥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이야기를 만들고, 함께 기뻐하고 함께 분노하고, 과거를 회상하고 미래를 꿈꾸며 삶이라는 것을 만들어 간답니다.

아마 그 삶을 만들어가면서 과거를 회상하다 잘못된 부분은 고쳐나가면서 미래를 달리는 시점이 우리의 역사와 닮아 보인답니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의 지난날에 잘못되거나, 안 좋았던 부분을 다시 격지 않기 위한게 아닐런지요. 또 역사 속에서 배울 것은 배워 더 발전시켜 나가는 것도 있답니다.

아이에게 역사를 왜 배우는지 이야기 해주었더니, 이 아이 자기의 과거 경험담이 생각난다고 이야기를 한답니다. 과거에 있었던 일이 또 생기면 본인은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또 자기 자신의 과거는 본인만의 역사라고 이야기를 한답니다.



꿈꾸는 한국사는 재미있는 이야기식 글 중간중간에 이미지를 통해 글에 대한 이해가 쉽도록 그림과 그림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답니다.

글을 읽고 상상하며 머릿속에 그리던 모습을 그때의 생활 모습을 통해 한 번 더 상상해 보면서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접한답니다.



요즘 저희 아이는 어휘에 대한 뜻을 정확히 몰라서 책을 읽다가 중간중간 책 속의 구절이 이해가 안 된답니다. 그런데 꿈꾸는 한국사는 어려운 어휘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가 책을 읽을 때 막힘없이 술술 읽어 내려간답니다.



질문의 크기가 꿈의 크기를 결정한다.

꿈꾸는 한국사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는지는

다양한 질문의 주제를 통해

쉽게 한국사를 배울 수 있답니다.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