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여우 리사 책 읽는 샤미 13
명소정 지음, 이솔 그림 / 이지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여우 리사



리사는 유럽의 한 동물원에서 태어났다. 리사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들과 함께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다. 늘 비도 바람도 오지 않는 유리 안에서 변하는 바깥 풍경을 바라볼 뿐이었다. 어느 날 리사는 의도치 않게 우리 밖으로 나올 기회를 얻게 되었다. 시티 동물원은 매년 봄을 대비해 동물 우리 내부를 청소하고 새로 꾸미느라 리사는 잠시 나와 케이지 안에 들어가 있었다. 사육사가 케이지를 닫을 자물쇠를 가지러 간 사이이 케이지의 철창 틈새로 어디서 오는지 모를 바람이 불어왔고 열린 창문 너머로 하늘이 보였다. 리사는 자신도 모르게 철창에 몸을 부딪쳐 아슬아슬하게 걸린 걸쇠를 열어 케이지에서 빠져나와 창밖을 향해 몸을 밀었다. 아래에서 위로 짧게 바람이 불었으며 잔디가 먼저 느껴졌다. 리사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면서 땅을 밟고 있다는 것 자체에 들떠 무작정 앞으로 뛰었다. 돌과 들꽃이 가득한 길로.

리사는 걷고 또 걸으면서 새로운 풍경도 보고, 냄새에 이끌려 냄새가 나는 곳으로 가보기도 했다.



리사는 사막을 향해 가기 시작했다. 고양이의 도움으로 열차를 타게 됐고, 고양이가 말한 배가 있는 항구까지 가게 됐다. 리사는 그곳에서 한 아이를 만났고, 사람과 이야기가 가능한 리사는 아이를 통해 리사가 가고 싶은 곳을 어떻게 가야 할지 알게 되었다. 아이는 리사가 사막에 가는 이유는 사막 여우를 만나기 위해서다. 리사는 자신에게 이 배를 타라고 알려 주었던 아이를 따라 배에 올랐다. 그 아이는 배를 타는 동안 리사에게 사막이 어던 곳인지 종종 이야기해 주었다. 사막은 물을 찾기 힘들고, 햇볕은 따가울 정도로 내리쬐기 때문에 걷는 것만으로도 힘든 여행이 될 거라고 했다. 리사는 아이가 알려준 방향으로 사막 여우를 만나러 갔다.



이집트는 지역 대부분이 사막이었기에, 리사는 동물원과 다른 거친 환경을 홀로 견뎌내야 했으며 심한 일교차가 리사에게 더욱 큰 고통을 주었다. 우여곡절 끝에 리사는 동물원에서 보았던 동상과 똑같이 생긴 동물인 사막 여우를 만나게 되었다. 리사는 사막 여우에게 도움을 받게 되었다. 사막 여우는 새끼 여우들을 잊어버려 헤매다 리사를 돕게 되었던 것이다. 리사는 사막 여우의 새끼들을 찾는 걸 함께 하겠다고 이야기를 한 후, 밀렵꾼이 간 방향을 따라 달리고, 달렸다. 쉬지 않고 한참을 달린 덕에 사막 여우 새끼들을 발견하게 된다. 새끼들은 차 위 높은 곳에 있었지만 둘이 힘을 합쳐 새끼들뿐만 아니라 게이지에 갇힌 동물들을 다 풀어주기로 한다. 밀렵꾼이 오기 전에 빨리 움직여야 했다. 사막 여우가 차 위로 올라가 게이지를 떨어트리면, 리사가 게이지 문을 부셔 동물들이 빠져나오도록 도와주었다. 게이지에 갇힌 동물들은 리사와, 사막 여우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밀렵꾼이 오기 전에 도망갔다. 사막 여우 새끼들은 가장 안쪽에 있어서 늦게 구출하는 바람에 도망가기도 전에 밀렵꾼과 마주하지만 다행히 밀렵꾼이 넘어지면서 다치는 바람에 총을 피해 도망가게 되었다. 리사는 사람과 지낸 세월이 오래인지라 밀렵꾼에 의해 험한 일을 겪을 수 있었지만, 사람의 마음을 믿는다며 그 남자가 구조대에게 전화를 하려다 놓친 전화기를 눌러 구조대와 연결이 되도록 한 후 그의 목숨을 구해준다.



사막 여우는 새끼 여우들에게 먹일 음식을 얻기 위해 사냥을 하기로 하는데, 리사에게 사냥법을 알려주겠다면서 같이 사냥을 나선다. 하지만 리사는 사람과 산 세월이 길기 때문에 다른 여우들처럼 사냥을 잘하지 못했다. 사막 여우는 리사와 헤어지면서 쥐 한 마리를 선물로 주었고, 리사는 쥐를 물고 또 다른 길을 가기 시작했다.

리사는 테어 나서 처음으로 사람의 손을 벗어나 리사와 같은 여우가 사는 곳, 고향을 찾아 떠나는 여정 속에 여러 가지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 모두가 처음 일어나는 일들이었고, 위험하기도 했지만 리사는 도망가지 않고 도전하면서 일을 풀어나갔다.

사막 여우와의 만남 그리고 헤어짐과 또 다른 여우를 찾아 나서는 리사

과연 사막 여우와 헤어지고 어떤 일들이 기다릴지

북극여우 리사를 통해

리사의 대장정을 함께 나아가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