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NO! 평화 YES!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 - 국제 사회에 필요한 건 리더일까, 대장일까?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78
김일옥 지음, 허구 그림 / 뭉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



유니세프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뒤 배고픔이나 질병으로 죽어 가는 어린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 연합 아동 기금'이랍니다. 오늘날에는 굶주림과 질병뿐 아니라 교육과 아동 보호 활동도 많이 하고 있답니다.

책에서 나와있듯이

우리가 물건을 구입하면 유니세프에 기부가 되기도 한답니다. 측 착한 소비에요.

우리는 좋은 물건을 가져서 좋고, 아프리카 아이들에게는 그 물건의 값이 기부가 된답니다.



국제연합은 우리가 보통 유엔이라고 부른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세계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기구랍니다. 유엔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51개의 나라가 가입했지만 지금은 193개국, 지구상 거의 대부분의 나라가 함께 참여하고 있어요.

인간의 기본 권리와 각 국가 간의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면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우엔 회원국이 서로 협력한답니다.

유럽연합은 유럽 국가들의 연합이에요.

유럽에 있는 어려 국가들은 유럽이 하나의 국가처럼 움직인다면 장점이 많을 거라고 보았어요. 그래서 정치, 경제 제도를 하나로 통합하는 직업, 즉 각 나라마다 다른 화폐를 유로화로 통일하거나 유럽 의회를 만드는 등의 일을 추진했답니다.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는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곳곳의 국제기구를

이미지와 이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국제적인 목적이나 경제 활동 등을 위해 두 나라 이상이 모여 만든 조직을 국제기구라고 한답니다.

국제기구는 다양한 일을 하는데, 유엔(국제연합)처럼 전 분야의 일을 하는 곳도 있고, 특정한 목적을 위한 활동만 하는 곳도 있답니다.



유진이는 박람회 장에서 사고 싶던 물건들을 구입했답니다.

물건을 팔고 있던 진열대에 있던 부스 담당자가 이 물건들을 구입하면 유니세프에 기부가 된다며 모여진 기부금으로는 아프리카의 어린 학생들에게 학용품을 전해 줄 계획이라고 이야기를 했답니다. 유진이는 웃으면서 착한 소비라고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갖고 싶은 물건들은 많지만 그동안 모았던 용돈만으로는 어림도 없었답니다.

그때 요란한 음악화 함께 이벤트 시작을 알리는 방송이 나왔어요.

간단한 시사 문제와 캐릭터 관련 문제의 퀴즈타임이랍니다.

친구 현지는 캐릭터나 웹툰 관련 문제를 잘 풀었지만 시사 문제에는 약했답니다. 반면 유진이는 평소 시사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시사 문제를 어렵지 않게 잘 맞췄어요.

유진이와 현지는 총 20문제 중 15 문제를 맞혔답니다. 그 덕에 좋아하는 상품을 한가득 받았어요.

현지와 유진이는 친구들과 함께 물물 교환을 했답니다.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은 필요한 친구에게 주고, 친구에게 필요 없는 물건은 필요한 친구들이 갖기로 했어요.

한참 물물교환을 하고 있는데 어디선가 두더지 인형이 나타나더니 작은 도깨비 인형을 갖고 싶은 사람이 없냐고 물어보았답니다. 친구들은 서로가 같겠다고 이야기를 했고, 그러다 언성이 높아지며 다투기까지 했어요. 그런데 두더지 인형은 말없이 도깨비 인형을 유진이에게 주고 유유히 자리를 떠났답니다. 유진이는 친구들과 사이가 나빠질까 봐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갖기로 했고 친구들은 찬성을 하며 가위바위보를 했지만 유진이가 이기게 되었답니다. 친구들은 축하해라는 말을 했지만 기븐이 몹시 나빠 보였어요. 유진이는 인형 하나 때문에 친구들과의 사이가 나빠지는 게 싫어서 도깨비 인형을 쓰레기통에 버려버렸답니다.

친구들이 무슨 일이냐고 묻자, 유진이는 도깨비 인형 하나 때문에 우리의 우정에 금이 가는 게 싫다고 했어요. 친구들은 유진이의 말에 공감하며 다시 웃음을 찾았답니다.

그때였어요. 아까 그 두더지 인형이 오더니 이번에는 인형이 많이 있으니 하나씩 주겠다고 한답니다. 아까는 하나뿐이 없다고 했는데 말이지요,

두더지 인형은 도깨비 인형이 하나였고 다른 인형들은 많다며 유진이와 친구들을 데리고 어디론가 갔답니다. 그런데 순간 친구들과 유진이는 헤어지게 되고 두더지 인형은 유진이만 다른 곳으로 데리고 갔어요.

그곳은 애니멀랜드라고 부른답니다.

그곳에는 동물들이 많았어요. 그 동물들은 유진이에게 도움을 청했고 그 문제를 해결해 주면 친구들과 곧 만날 거라고 이야기를 했답니다.

동물들이 유진이에게 해결해달라고 한 문제는 뭘까요?

또한 유진이는 그 문제들을 잘 해결한 후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동물들이 해결해 달라고 한 문제와 유진이가 친구를 만날 수 있는지 없는지가 궁금하시다면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를 추천한답니다.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는

토론왕 되기를 통해 친구들과 토론을 자연스럽게 이어 나갈 수 있답니다.

국제 사회에 필요한 건 리더일까? 대장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대장파, 리더파로 나뉘어 토론을 해요.

토론이 때로는 서툴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사회과학 토론왕을 통해 아이의 토론 시작이 쉬워진답니다.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는

주제별 통합교과성 배경지식은 물론

정보가 한눈에 보이는 인포그래픽과 재미있는 동화에 일러스트를 통해

아이들이 재미있게 국제기구에 대해 배운답니다.

토론까지 가능한

세계를 이끄는 힘, 국제기구

추천해요.

뭉치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