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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바로 알기 초등 수학 2-2 (2024년용) - 직관력과 입체적 사고력을 잡아라 ㅣ 초등 도형 바로 알기 (2024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학교 수업과도 연계되는 길이 재기 부분이랍니다.
아이가 이 부분을 살짝 헷갈려 하더라고요
도형 바로 알기를 통해
길이와 친해진답니다.

이미지를 통해 길이에 대한 느낌을 알고,
자를 통해 길이에 대해 알아간답니다.

cm보다 더 큰 단위에 대해서 배워요
1m는 1 미터라고 읽습니다.
100cm = 1m

길이를' 몇 cm'와 '몇 m 몇 cm'로 나타내보기도 합니다.
바로의 키는 135cm랍니다.
cm를 m로 고쳐서 '몇 m 몇 cm'로 바꿔본답니다.
(100cm = 1m)이므로
135cm = 1m 35cm

자로 길이를 재어본답니다.
자를 사용하여 길이를 재는 방법
① 막대의 한끝을 자의 눈금 0에 맞춥니다.
② 막대의 다른 쪽 끝에 있는 자의 눈금을 읽습니다.
자를 사용하는 법을 배웠으니
자를 이용하여 길이를 재었을 때
바르게 말한 친구도 찾아보고,
바르지 않은 친구는 왜? 바르지 않은지를 이야기해봤답니다.
3번 죽도의 길이를 바르게 말한 친구를 찾아봤는데요.
노랑이는 죽대의 한끝을 줄자의 눈금 0에 맞추고,
죽대의 다른 쪽 끝에 있는 자의 눈금을 읽었답니다.
하지만 하얀 병아리는
죽도의 다른 쪽 끝에 있는 자의 눈금은 바르게 읽었지만,
죽도의 한끝을 줄자의 눈금 0에 맞추지 않아서 죽도의 길이가 정확하지 않답니다.
이 아이 길이에 대한 개념을 잘 배운듯하답니다.

길이의 합과 차를 알본답니다.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할 때는 m는 m끼리, cm는 cm끼리
더하고 뺀답니다.
한마디로 끼리끼리 만난답니다.
1m 30cm와 1m 10cm를 이어 붙이면 240cm랍니다.
또
240cm를 '몇 m 몇 cm'로 바꾸면
100cm = 1m이므로 200cm = 2m랍니다.
그러므로
2m 40cm랍니다.
이번에는 길이의 합으로 두 길이를 알아봅니다.
길이의 합을 구할 때는 m는 m끼리, cm는 cm끼리 더한답니다.
이 개념을 대입해서
1m 30cm와 1m 10cm의 합을 구해봅니다.
1m 30cm
1m 10cm
2m 40cm

길이를 어림해 봅니다.
어림이라는 말을 어려워하는 아이에요,
어림이라는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웠나 봅니다..
그래도
반복하다 보면 곧
어림의 뜻을 알겠죠. ^^
어림할 때에는 어림한 길이 앞에 "약"이라는 낱말을 쓴답니다.

응용문제도 풀어보고,
단원 마무리를 통해
길이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해보기도 한답니다.

길이를 배우고 나더니
처음에는 안드로메다로 가던 아이가
점점 길이에 대해 알아간답니다.
아직 조금은 길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복습 삼아 틀린 부분을 다시 한번 지우고 풀어본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