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이 진지해지는 선택의 시간이 있다.


팻 메스니와 존 스코필드 중에 

뭘 먼저 들을지 고민하는 시간 같은 것.


지금보다 더 어렸을 땐 대부분 팻 메스니를 먼저 들었다.


그때보다 좀 더 늙은 요즘엔 존 스코필드를 먼저 듣는다.


컨템포러리 재즈 기타의 스승

존 스코필드가 올해 신작 앨범을 발매했다.


타이틀은 [Country For Old Men]



코엔 형제의 영화  [No country for 0ld men]을 정면에서 뒤튼 것 같은 타이틀이

이채롭지만 음악은 무시무시한 영화와 달리 정갈하고 담백하다.


1951년생이니 존 스코필드도 

이제 할배라 불러도 어색하지 않다.


이 앨범에서 베이스를 연주하는

Steve Swallow도 올해 일흔일곱이다.



베이스를 마치 콘트라베이스처럼 연주하는 스티브 스왈로우


(스티브 스왈로우는 나중에 따로 소개 한번 해야 할 만큼 

이야기거리가 많은 베이시스트다)


이렇게 할배들이 모여 만든 이 앨범엔

연륜과 관록.


그리고

'성찰' 또는 '관조'라고 불러야 할 것 같은

그 무엇이 넘실거린다.


내 귀엔 팻 메스니의 기타 연주에서 가끔 엿보이는 

난해함이나 까탈스러움이 들리지 않는다.


존 스코필드는 섹션들마다 

친숙한 블루스와 컨트리 스타일의 

클리쉐를 슬쩍 풀어놓으며 

듣는 이들을 저 멀리, 노인들의 나라로 이끈다.


농경사회의 현명한 노인들,

때와 절기마다 적절한 조언을 주었던 지혜로운 자들.


그들이 사는 어떤 곳으로

우리를 이끈다.



좋다.

좋다.

세 번 좋다.


이 앨범은 구입해도 후회하지 않는다고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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