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격려하는 선생님 ㅣ 아들러심리학의 격려 사례집 1
이해중 외 지음 / 학지사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평소 격려와 칭찬을 잘 하지 못하여.. 늘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격려와 칭찬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격려는 과정에 대한 것이며 개인의 고유성에 기반을 두고, 칭찬은 결과에 대한 것, 비교를 통한 평가라는 것이다. 일단 격려에 정의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격려는 성장기의 아이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선물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실 상황에서 격려를 어떻게 실천하는지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이 책에서는 1장에서 격려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2장에서 격려의 원리를 다양하게 소개한다. 3장부터는 격려의 여러가지 태도, 격려를 위한 대화의 기술 등 구체적인 격려의 실천법이 나와있다. 이 부분에서 좋았던 점은 격려가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 다음 격려의 방법을 대화글과 함께 소개하하여 교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사례에 관련된 격려의 원리를 풀어 설명하는 부분이 좋았다.
이 모든 격려의 기법들을 사용하긴 힘들겠지만 조금이라도 이 책을 보며 실천한다면 문제 상황에 있있는 아이들을 돕고 교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길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