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읽자마자 속담 왕 ㅣ 읽자마자 왕 시리즈 1
김혜영 지음, 김윤정 그림 / 길벗스쿨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은 유치원에서도 속담을 배우더라구요.
속담을 알게 되니까 속담과 관련된 상황에 처할 때 속담을 적절히 사용하기도 하더라구요.
막 제가 안경이나 핸드폰이 근처에 있는데도 찾고 있을 때 저보고 아이가 "등잔밑이 어둡다더니!." 이런 말을 하더라구요.
이렇듯 필요한 상황에서 관련된 속담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뭔가 대화나 글을 더욱 맛깔나게 해주는 것 같아요.
속담 관련 책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요..
많은 책들이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을 겨냥한 게 많더라구요.
간단한 만화와 함께 줄글로 설명한 책들이 많은데 이런 책들은 예비초나 초등 저학년에겐 조금 길고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읽자마자 속담 왕' 책을 펼쳐보니 예비초나 저학년 아이들이 속담을 익히기에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혜, 노력, 인간관계등 주제별로 나누어 다양한 속담을 소개하고 있어요.

아이들 수준에 맞게 큼직하면서도 직관적인 그림과 간단한 설명으로 아이들이 속담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줘요.
속담은 조상들이 살아오면서 얻게 된 깨달음이나 교훈을 담고 있으면서 비유적인 표현들이 많아요.
그래서 아이들이 옛 배경과 비유적인 표현들을 잘 알고 이해해야 속담의 뜻을 더욱 잘 알 수 있거든요.
그림이 귀여우면서도 코믹해서 아이들이 그림만 봐도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이 책과 함께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227개의 속담을 저절로 재미있게 익힐 수가 있어요~

또한 절제에 대한 여러 가지 속담을 그림과 함께 익히고 나서는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절제'에 관한 비슷한 속담 빈칸 채우기 문제도 있어서 유익하더라구요.
뭔가 퀴즈를 푸는 느낌이 나서 재미있더라구요.
이번 방학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아이의 표현력, 문해력, 어휘력을 키워보면 좋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