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샘터사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이를 낳기 전에는 그림책을 본 적이 없어요.
그림책은 글자를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이나 읽는 책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아이가 태어나서 그림책을 접하게 되면서 그림책의 매력에 제가 더 빠지게 되었어요.
이제는 책장에 그림책이 아주 가득하답니다.
그림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다보니 그림책과 연계한 여러 활동이나 놀이도 궁금하더라구요.
이 책은 그림책을 사랑하는 초등교사분들이 함께 지은 책이랍니다.
함께 모여 그림책에 대해서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는 모임이라고 하니 그 열정이 대단한 것 같고 이런 선생님들의 교실 아이들은 참 행복할 것 같아요.
그림책의 매력을 알고 나니 그림책은 단순히 그림과 글이 있는 책의 의미를 뛰어 넘더라구요.
그림을 보며 여러가지를 관찰하고 그걸 가지고 아이와 이야기하 내용이 무궁무진한 것 같아요.
그림만 봐도 재잘재잘 얘기할 내용이 많거든요.
이 책은 교과와 연계한 그림책 30권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어요.
주제도 1~2학년의 통합 교과부터 5~6학년 과정까지 계속해서 반복해 나오는 핵심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고 아이들의 주변에서 시작하여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며 아이들이 생각해 봐야 할 문제들이 담긴 그림책을 소개하고 있어요.
지금까지는 아이와 그림책을 가볍게 읽었는데 이제 곧 초등학교에 들어가기도 하고 해서 이 책에 나온 3단계 읽기 활동을 조금씩 시도해 보려고 해요.
여기에 소개된 책 중 집에 보유한 책도 5권이나 되서 반가웠어요.
이 책은 3단계 읽기 활동을 소개하고 있는데 어떤 방법인지 궁금하더라구요.

1단계는 그림책을 읽는 단계지요. 그림책 소개 옆에 창의, 비판 사고력에 대한 별점이 나와 있는 부분이 유용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림책과 관련한 좋은 질문들을 아이에게 던져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요즘 교과서를 보면 질문만드는 것도 참 많이 나와있고 '질문의 중요성'은 예전부터 강조해 온 것이지요.
2단계로는 그림책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아이와 함께 생각해보는 것이지요. 다시 한 번 같이 읽으며 중심 문장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그림책과 관련된 주제를 알지 못하거나 이해를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먼저 관련 개념이나 현상을 아는 게 중요하지요.

3단계는 내용을 확인하고 사고력을 높이는 단계라고 해요.
읽은 내용이 뭔지 기억나지 않으면 안되겠지요.
3단계 활동은 토론하는 것도 있고 내 생각을 글로 정리해 볼 수도 있는 활동들을 주로 제시하고 있어요.
아이와 이미 여러번 읽어본 집에 있는 책을 다시 한 번 이 책을 보며 단계별 읽기 활동을 해보고 싶어요.
3단계 활동까지 아이가 능숙하게 소화한다면 아이의 문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은 저절로 올라가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나눈 주제에 대해 아이가 더 관심을 갖고 알고 싶어한다면 비슷한 주제의 책도 소개하고 있으니 구입하거나 도서관에서 빌려보면 연계 독서도 되고 좋을 것 같아요.
그림책 읽기 활동을 통해 요즘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들을 아이가 저절로 길러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