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세계 시민 학교 - 인류의 반칙 싸움에서 톺아보는 정의 이야기 지도 위 인문학 6
남지란.정일웅 지음 / 이케이북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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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치맘카페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지금도 전 세계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초등 고학년이 되면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배우고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제는 세계의 여러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질 때가 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내가 사는 나라가 별 문제 없이 잘 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구촌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우리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요하므로 지구촌의 여러 문제에 대해 알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도 의미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지구 환경문제, 인권, 경제, 종교 등 여러 사람들의 문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나 많은 일들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고통 속에 살아간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된다. 

누군가는 인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정당하게 일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살아가기도 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진정한 정의라고 할 수 있을까?

내가 잘 알고 있는 익숙한 환경 문제나 인권 문제등도 있었지만 처음 들어본 것, 알고 있지만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여러 문제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스웨덴의 16살 그레타 툰베리는 기후 위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등교 중지를 선언하며 매일 학교가 아닌 의회로 향했다고 한다. 

그레타 툰베리의 외침을 시작으로 세계 여러 청소년들이 학교 가기를 거부하며 매주 금요일에 시위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9살때부터 기후 변화에 대해 공부했고, 청소년으로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선 그레타 툰베리의 열정과 헌신에 나는 기후 위기에 대해서 어떤 목소리를 냈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돌아보며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

누군가의 관심과 먼저 발벗고 나서는 실천은 많은 사람들이 지구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만들고 함께 동참하게 만드는 큰 원동력이 됨을 느꼈다. 


이 책을 읽으며 단지 지구촌에 이런 문제가 있구나 하고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구촌의 부당한 문제들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실천할 것들을 찾아 실천해 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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