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내복의 코딱지 히어로 4 : 지층 속 보물 화석 - 초능력 과학 동화 빨간 내복의 코딱지 히어로 4
서지원 지음, 이진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내복의 코딱지 히어로 네번째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번 이야기의 주제는 지층과 화석이네요.

언제부턴가 아이가 땅 속을 궁금해하고, 가끔 돌멩이를 보며 '이거 화석 아닌가?' 이러더라고요.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때 잘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 읽어보게 된 책입니다.

과학적 내용을 알려주는 과학 동화이지만 창작으로 내용을 풀어내어 재미있는 동화 한 편을 읽어보는 느낌이 났어요.

한 아이가 우연히 낯선 사람에게 받은 돌멩이를 들고 와서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는 내용으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사실 돌멩이를 보면 다들 '이게 뭐야? 그냥 돌멩이를 왜 들고 와서 자랑을 하는 거지?'라고 생각하는 게 대부분 일 것 같아요.

대부분의 돌멩이는 우리가 아는 그 평범한 돌멩이지만 어떤 돌멩이는 그 돌멩이 속에 놀라운 비밀을 품고 있지요.

그게 바로 화석이고요.

그 돌멩이를 발단으로 하여 화석에 대해 접근하게 됩니다.

뭔가 돌멩이에 무늬가 새겨져 있거든요. 그리고 아이들은 돌멩이에 새겨진 동물의 흔적을 통해 먼 옛날 지구에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는지 알 수가 있지요.

그런데 박물관에 자꾸자꾸 화석이 사라지면서 빨간 내복의 코딱지 히어로는 이 사건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고 사건을 해결해 나가지요.

화석 도둑이 누구일지 추측해 보는 것도, 사건이 해결되는 과정도 흥미진진 하더라구요.

중간중간 이렇게 또 화석과 지층에 대한 설명들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나온답니다.

지층을 샌드위치에 비유한 부분이 인상깊었어요.

샌드위치에 비유하여 아이에게도 설명을 해주면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가 알고 있는 것은 암모나이트 뿐이였는데 이 책을 읽고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에 살고 있던 여러 동물들도 잘 알게 되었답니다.

중간중간 쉬어가는 코너처럼 퀴즈 풀어 길 찾기, 다른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의 형식을 빌린 부분도 있었는데요. 

이 부분도 아이가 즐겁게 참여했답니다. 

이 책에서는 가짜 화석을 만드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실제로 우리도 화석을 만들어 볼 수가 있어요. 이 책에 화석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방학동안 바닷가에 다녀와 조개를 주워온 뒤 아이와 조개 화석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과학적 지식들을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나올지, 빨간 내복 코딱지 히어로가 어떤 활약을 할 지 궁금해집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