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 생각이 말이 되고 질문이 토론이 되는
이성일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10월
평점 :
요즘 교육의 키워드 중 하나는 '질문이 있는 교실'이다. 그러면서 하브루타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하브루타에 대해 온라인 연수를 들은 적이 있는데 현직 교사가 강의하는 연수가 아니다 보니 교실 수업에서 적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이번 책을 통해 하브루타를 교실 수업에서 잘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은 고교 교사의 하브루타 수업 적용에 관한 내용이지만 초등에서도 이것을 응용하여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3장에서는 윤리 교사인 필자가 적용한 수업 사례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너무너무 다양한 하브루타를 소개하고 있었다. '하브루타를 이렇게 다양하게 적용시킬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학기 초 친교 활동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하브루타의 아이디어도 얻었고 토의, 토론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주로 얻을 수 있었다.
또한 4장에서는 윤리 수업 이외에 다른 교과에서 다른 선생님들이 적용한 하브루타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예체능 과목에서의 하브루타 적용 사례는 흥미로웠다. 선생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사실 고등학교에서는 입시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브루타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입시 준비에도 하브루타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이 책에 있는 모든 내용을 적용해보는 건 쉽지 않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불끈 솟아오르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