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독 - 2013년 케이트 그린어웨이 수상작 책 읽는 우리 집 5
레비 핀폴드 글.그림, 천미나 옮김 / 북스토리아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림에 대한 부분 -
 ① 고독한 느낌, 고립된 곳, 설정 자체가 환상적인 곳처럼 보인다. 그래서 ‘마음의 집’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심리학적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② 사람들의 모습이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③ 에필로그나 상황보충을 하는 왼쪽의 작은 컷의 그림도 인상적이다.
 ④ 이 책의 삽화는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⑤ 부엉이, 레고 등 중요한 상황 속에 섬세한 느낌의 그림이 많이 등장한다.
 ⑥ 아이가 나왔던 문과 개를 데리고 들어오는 문이 다르다. 물리적으로 다른 문일 수도 있고, 심리적으로 바뀐 마음의 문일 수도 있다.

 ⑦  풀샷으로 근접한 검정개 장면은 정말 인상적이다. 전체적으로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검정개 눈속에 비친 아이의 노란색을 보면 따뜻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  내용에 대한 부분 -
 ① 이야기의 힘은 장고보다는 더 흡입력 있다.
 ② 아이들의 두려움, 공포에 대해 이겨내는 책으로 추천된 책이다.
 ③ 4학년 국어 뒷이야기 상상하기 시간에 활용할 수도 있다. 아니면 ‘이 장면에 다른 이야기거리 만들기’로 활용할 수도 있을듯하다.
 ⑤ ‘검정개’라 뭐라고 생각하니? 선생님이 보기엔 걱정거리같아. 너희들의 걱정거리를 몸으로 표현하면 얼마나 어떻게 표현할 수 있어? 이런 식의 감상후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도 상당히 의미있어 보인다.(걱정에 대한 심리적인 활동으로 전개)
 ⑥ 뒤에 있는 작품에 대한 설명은 불필요해 보인다.

- 기타 -
 ① 안개속에서 벌어지는 공포에 대한 인간 내면의 심리를 적나라하게 표현한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영화 <미스트>를 보면 이 책에서 표현된 공포와 두려움에 대한 인간의 심리를 알아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