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무명 철학자의 유쾌한 행복론
전시륜 지음 / 명상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손에 넣게 되었도다. 으하하하.

이 책을 처음 소개 받은 것은 3년 전 어느 신문의 쪽글에서였다. 문인들이 책 구절 하나와 거기에 맞춘 감상을 짧게 소개하는 코너였는데, 내가 그리도 사모하는 이윤기씨가 소개 하더니 두어 달 뒤엔 김갑수씨가 같은 책을 소개하더라. 하여 얼마나 독특한 책이길래 당대 내로라 하는 글쟁이들을 사로잡았나 호기심이 동해 책을 수소문했다. 동네 서점에도 없고, 인터넷 서점에도 품절이고, 도서관에도 물론 없었다. 그저 구하고 싶은 마음으로 한동안 들떠 있다가 어영부영 잊었다가 최근 책들을 주문하면서 구할 수 있었다. (2000년 초판이 나왔는데 곧 절판이었다가 2003년에 다시 찍은 모양이다. 정확히 말하면 MBC 느낌표에 특별 선정된 무렵이겠다. 이것도 난 몰랐네.)

 

어쩌면 이리도 쉽게, 입에 착착 감기게, 맛깔나게, 거침없이 글을 쓸 수 있는지 감탄에 감탄을 더하며 읽었다. 얼마나 유머가 넘치는 양반인지 모든 페이지마다 밑줄을 긋고 싶은 문장이 있다. 유언장조차 경쾌하며, 모든 글들은 재치가 넘친다. 글을 이렇게 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꼬. 존경한다.

 

글만 재밌는게 아니고, 인생을 어찌 그리도 즐겁게 살았는지 부러울 지경이다. '저는 후회 없이 재미있는 인생을 보냈습니다'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그 삶이 부럽다. 그 옛날 신문에 구혼 광고를 내지 않나, 고약스런 교수에게 당당히 맞서 사과를 받아내고, 여학생들을 왕창 끌어오겠다는 선거 공약으로 외국인학생회장에 선출되고, 변변한 외투 하나 없이 지내던 유학시절엔 시베리아 강풍에 시달리고 있으니 책임지라며 담비 코트를 선물하라고 후르시초프에게 엽서를 띄운 기인이다.

 

너무너무 즐겁게 읽은 책이다.

유쾌한 마음이 절로 드는 책이다.

누구에게라도 선물하고 싶은 책.

이 분의 즐거운 인생철학을 감히 배우고 싶다.

정말 이렇게 후회없이 살 수 있다면 그야말로 행복이리.

 

수정)20050325 블로그에서 옮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