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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재발견 - 무엇이든 더 빠르게 배우는 사람들의 비밀
스콧 영 지음, 정지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학습의 재발견>은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작인 <울트라러닝>때도 한때 열풍이 돌았었고
저도 읽어봐서 전작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테트리스는 학창 시절 피카츄배구처럼
학교 컴퓨터에서 내기 게임으로 즐길 정도로 널리 퍼진 게임입니다.
규칙이 간단해 남녀노소 할 것없이 즐길 수 있어서,
콘솔게임 세대들에게는 추억의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책은 이러한 테트리스와 관련된 에피소드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과거에는 특정 점수대가 '마의 벽'으로 여겨졌으며,
오랜 시간 동안 이를 돌파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화질 등 기술적 환경의 발전과 유튜브를 통한 학습이 가능해지면서,
고득점자의 기술을 분석하고 따라 하는 일이 용이해졌습니다.
그 결과, 많은 플레이어가 예전에 깨기 어려웠던 점수대를 돌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이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에 관한 이론을 제시합니다.
"보기(See), 연습하기(Do), 피드백 받기(Feedback)"로 구성된
3단계 학습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학습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책에서 제시된 첫 번째 단계는 ‘보기’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의 성공적인 사례와 전략을 통해 학습의 출발점을 삼는 과정입니다.
창의성을 강조하는 현대적 관점과는 달리,
저자는 모방과 탐색이 창의성의 시작이라고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이 대가들의 작품을 모방하며 성장했듯이,
학습자는 먼저 모범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의 토대를 다져야 합니다.
모범 사례가 중요한 이유는 잘못된 문제 해결 패턴울 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혼자 고심하면서 푸는 것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연습하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실전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LOL에서는 AI를 상대하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팀을 이루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습을 계속하게 되면 게임 자체를 즐기기는 하지만,
너무 쉬운 상대만 만나게 되어
실제 플레이어와의 대결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연습도 중요하지만,
실전연습을 해야지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받기’는
학습 과정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단순히 경험을 쌓는 것만으로는 전문성을 기를 수 없음을 강조하며,
피드백의 중요성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괜찮아질 거야”라는 단순한 위로를 경고합니다.
이는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출되는 과정에서
그 노출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의 재발견>은
특히 직장에서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하는 성인 학습자나
시험 준비에 매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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