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심장을 쏴라 - 2009년 제5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사실 이 책은 몇년 전부터 우리 집에 있던 책이다.
읽으려고 몇번 시도 하다가, 초반 부의 몇장의 지루함을 이기지 못했다.
이번에는 기필코 끝까지 읽자고 해서 초반의 지루함을 참아내고 읽었다. 그런데 이 책의 중반부로 넘어가면서 책을 손에서 놓기 어려워졌다. 끝이 조금 다급하게 끝난 듯 하지만, 내용 자체는 굉장히 몰입이 되었다.

 소재는 내게 굉장히 독특하고 신선한 소재였다. 정신병원에 갇힌 두 남자의 탈출기를 담은 책이라니.
여기서는 정신병원의 환자를 두 종류로 나누고 있다. '미쳐서 갇힌 자' 와 '갇혀서 미쳐가는 자'.
 이 책의 화자인 '수명'은 자신의 엄마의죽음을 겪고 난 후, 정신분열증으로 고등학생때 처음 정신병원에 갇히게 되었다. 그 후 환청의 증상이 호전되어 입, 퇴원을 반복하다가 어떤 오해로 수명의 아버지가 다시 새로운, 구석진 곳의 정신병원에 넣어버린다. 이 책의 주요 인물인 '승민' 은 예전에 화재를 일으키고 싶다는 충동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두 인물은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만큼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지만, 수명은 자신의 아버지가, 승민은 지신의 아버지의 유산을 노리는 배다른 가족들로 인해 정신병원에 갇히고 만다.
 여기서 승민은 시간이 얼마 없다며 계속해서 정신병원 탈출을 시도한다. 사실 그의 눈은 점점 시력이 저하되고 있었고, 끝내 시력을 잃고 만다. 그의 모습을 보며 수명은 함께 병원을 탈출하려하고 마침내 그들은 성공하고 만다.

 졍신병원에 갇힌채 탈출하려고 고군분투하는 그들을 보며, 내 온전한 삶을 얼마나 소중히 여겨야 할 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시력을 잃은 승민을 보며, 탈출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이루어가는 과정을 보며, 나도 그들처럼 내가 이루고 싶은 걸 꼭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평범한 삶을 사니까, 그들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이룰 수있으니까.

이 자료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 제가 직접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