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꾸는 나라 지혜의 시대
노회찬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지혜의 시대' 연속강연을 녹취해서 교정한 책이다. 교정중에 노회찬이 별세해 버렸기 때문에 유가족들과 상의해서 출판을 결정했다고 한다. 이제 이 세상에 없는 사람이지만, 책을 보고 있으면 아직도 어딘가에서 진보정치를 위해 한 발자국 더 딛고 일어서는 사람인 것 같다.


진보정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늦게 나타났다. 개헌4차 5차 과정에서도 끊임없이 대통령은 자신이 직급을 계속 이어가고자 법을 몰고 갔으며, 세상은 가지려는 사람이 끊임없이 소유하고 있었다. 예전보다 지금은 덜 하겠지만, 여전히 우리시대에 돈을 쥔 사람이 풀어놓지 않고 있다. 


노회찬이 말하는 '우리가 꿈꾸는 나라'는 정치, 평화, 평등이 잘 풀리는 나라라고 한다. 촛불로 이뤄낸 다음 세대에 우리는 어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줄 것인가. 

사실 나는 그런 범적인 문제보다. 당장 내가 눈 앞에 두고 있는 고민들부터 생각하며 읽었다. 즉, '나라다운 나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보다, '노회찬은 부동산 급상승과 최저임금 상승에 대해, 그리고 현재 대통령 수행능력이 어떠한지'에 대한 답을 얻고 싶었다. 

참 고맙게도 폭넓게 강연했다. 궁금했던 지금 직면한 문제들과, 지난 개헌과정을 통한 역사, 타국의 진보정치와 전쟁의 역사를 쉽게 풀어줬다. 


노회찬은 촛불로 이루어진 이 시대를 'Before Candle' 이라고 한다. 

기원전 기원후를 말하는 BC AC. 이제 우리는 촛불시대 이후를 살아가고 있다. 캔들 이후시대에 살고있는 나는 다음 세대를 살아갈 내 아들을 위해 적극 정치 참여, 평화추구를 이념 삼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