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영화를 처음 혼자 봤던 건 엄청나게 화가 났던 때였다. 감정적으로 격해지면 평소에 하지 않던 일을 하는 경향이 있어서기도 했지만 어두운 곳에 혼자 있고 싶어서였다. 다른 관객들도 몇 명 있었지만 그 사람들은 아무 관계 없는 타인이었으므로 내게 말을 걸 확률은 낮았다. 그런데 조용히 홀로 보는 영화 한 편이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다. 친구나 가족과 영화를 보면 취향에 안 맞는 영화를 보는 일이 발생한다. 혼자 본다면 무조건 취향에 맞는 영화니 좋을 수밖에.

혼자 밥 먹는 것까진 썩 좋지 않았지만 함께보다 혼자하는 편이 좋은 일들이 있다. 자기 전에 쓸데 없이 감정 상했던 일이 떠올라 울분을 삼킬 때마다 아무런 상처도 받지 않을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이 점차 편안해지는 것이다.

그런데 그걸 심리학적으로 '회피성애착장애'라고 할 것 까지야. 신조어가 계속 생겨나는 시대라 그런가 '회피형 인간'이란다. 제목만 보고서 내 이야긴가 해서 눈을 크게 떴다. 그런데 유명인사의 일화를 차근차근 읽어보니 오늘의 운세를 보면서 '딱 들어맞는다'고 하는 수준이라 아직 내 안에 잘 살아 있는 사회성을 실감했다. 그래도 인간 관계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은 약간 솔깃하다. 안전기지라...

 

 

 

 

그 외

워커코드,

분노도 습관이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우리는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질투의 민낯,

상대의 심리를 읽은 기술

 

 

나는 내가 분석한다,

무한 긍정의 덫,

마음의 혼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다,

마음의 연대,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2

 

프로이트 레시피,

불안을 넘어설 용기,

아들러의 격려,

왜 나는 계속 남과 비교하는 걸까,

걱정많은 사람들이 잘 되는 이유,

프로파일러 노트

 

 

당신이 화내는 진짜 이유,

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

아버지의 딸,

이슈 IN 심리학,

내 속에는 내가 너무 많다,

삶과 죽음 사이에 서서

 

상황의 심리학,

마음의 혁명,

가족이란 무엇인가,

프로이트 패러다임,

굿바이 블랙독,

전망 좋은 인생

 

 

타인의 영향력,

자존감의 여섯 기둥,

당신의 감정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

상처 없이 사랑하고 싶다,

딸에게 필요한 일곱 명의 심리학 친구,

정리하는 뇌

 

당신은 나의 상처이며 자존심,

행복해질 용기,

심리학을 넘어서,

나를 마주할 용기,

아프지 않다는 거짓말,

다락방 속의 자아들

 

 

영화 속 심리학 2,

망각,

심리톡톡 나를 만나는 시간,

용기를 주는 타인의 심리학,

화성의 인류학자,

성격이란 무엇인가

 

용서가 있는 삶,

살려는 드릴게,

작은 상처가 더 아프다,

여성의 심리학,

왜 신경증에 걸릴까,

빌리지 이펙트

 

 

밀턴 에릭슨의 심리 치유 수업,

미쳐야 사는 남자,

나는 왜 맨날 당하고 사는 걸까,

마음치료 처방전,

융의 영혼의 지도,

불안이라는 자극

 

행복해지는 관심,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

그 사람이 나를 도와주는 진짜 이유,

무의식의 심리학,

페이스북 심리학,

충동의 배후

 

불안에 대한 거의 모든 것,

감정에 지지 않는 법,

아들러에게 사랑을 묻다,

아들러에게 인생을 묻다,

처음 시작하는 심리학,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남녀의 성심리 연애 리서치,

아들러, 용기의 심리학을 말하다,

마음챙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