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인드 버그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는 말이 가장 큰 거짓말이고, 편견이 없다는 생각이야 말로 편견이라면 자신의 안에 얼마나 많은 편견들이 숨어 있는지 때로 궁금해진다. 편향 테스트로 숨은 편견들을 짚어준다는데 알고 나면 얼마나 자신이 편파적이었는지 소름끼칠 것 같긴하다. 그래도 앞으로 약간이나마 공정한 판단에 가까운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2. 왜 나는 늘 불안한 걸까

석양에 비치는 긴 그림자가 발걸음마다 따라 붙고 더욱이 그것이 내 것이 아닐 때 조금씩 불안해진다. 같은 방향으로 가는 사람일까. 그런데 이 길은 평소보다 후미져 보이네. 차라리 아예 뒤를 돌아보면 좋으련만 점점 커지는 불안함에 발걸음만 재촉한다. 그럴 때 뒤에서 따라붙는 발걸음 소리도 빨라지면 불안감은 더 부풀 곳을 찾지 못한 풍선처럼 폭발한다.

뒤에 따라붙는 사람은 행인, 이웃, 치한 등 어느 것이든 될 수 있지만 실체를 모른다는 점이 불안감을 증폭시킨다. 이 책 <왜 나는 늘 불안할 걸까>는 그 점을 짚고 넘어간다. 불안을 논리적으로짚고 불안에 반응하는 뇌와 심장의 작동원리를 파헤치는 것이다. 왜 심박이 올라갔으며 호흡이 가빠졌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근거없는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불안을 조절하는 법 10가지를 일러준다고 하니 한 번 쯤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그 외

에드윈 슈나이더 박사의 심리부검 인터뷰,

우리는 아이에 대해 오해를 보았다,

나를 찾는 에니어그램 상대를 아는 에니어그램, 

감정의 기술 Step 7,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아름답다,

정신 분석이란 무엇인가

 

정신병리학 총론 1~4,

정신분석 입문,

소비자 심리학

 

 

 

 

도형심리로 통하는 관계심리학,

심리학에 속지 마라,

인간중심상담 훈련,

수업 심리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