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의 시대
이진우 지음 / 다산스마트에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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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학교 실습실에 가득했던 아이맥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애니메이션을 배우면서 접했던 아이맥은 기존에 사용했던 데스크톱과 비교해 남다른 컬러풀함과 전혀 다른 운영체제로 신세계를 보여줬지만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기기 자체와 거기에 깔아야 하는 맥용 프로그램들의 비용까지 그저 그림의 떡이었다. 그런데 그런 아이맥이 가득한 고등학교 실습실이라니... 세상이 참 많이 달라졌구나 했었다. 

지금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1인 1대의 디지털 기기를 보급하는 시대란다. 이건 또 다른 신세계다. 주변에도 물어보니 디벗(digital+벗)이라는 기기를 아이들이 학교에서 받아서 집에서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어떤 기기인지 직접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다른 아이들과 공유하지 않는, 졸업할 때까지 나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를 가지고 있다는 거 자체가 놀라웠다. 그리고 아이들은 대체 그 기기를 어디부터 어디까지,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경쟁력은 인간다움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읽고, 쓰고,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기가 끊기거나 인터넷이 막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인간이 되어선 안 된다. 학생들의 읽고, 쓰고, 생각하는 기본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도록 돕고 그 위에 기술적 수단을 활용하여 개인적 적성, 흥미, 달란트에 따른 개인화 교육이 이뤄지도록 기술의 사용을 디자인해야 한다.

- 『에듀테크의 시대』 中 p.403


『에듀테크의 시대』는 크롬북의 기획자인 저자가 코로나로 급물살을 타게 된, 전에 없던 기술의 학교 적용 현장에서 느낀 점들을 바탕으로 기술의 적용에 앞서 충분히 고려되고 고민되어야 하는 부분과, 그 단계, 그리고 현실적으로 우려되는 지점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교육에 기술이 함께하는 것이 필연적인 변화처럼 느껴지지만, 결국 교육의 근간은 인간을 인간답게 키워내는 것, 무엇보다 그것이 기술의 적용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라는 것에 공감할 수 있었다. 

내용 안에서 기술의 교육 현장 적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볼 수 있기를 바랐던 마음이 커서 아쉬움이 좀 남았지만, 이 책은 기술의 현장 적용 이전에 관련 실무자들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들이 같이 읽으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분야에서 기술의 장점이나 적용과 관련된 긍정적인 사례 중심의 책들을 볼 때, 이후의 결과에 대해서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한 번씩 느꼈었다. 기술은 계속 점점 빠른 속도로 발달해 왔고, 인간 역시 더 빠른 속도로 그 기술을 소비하는 방향으로 질주해왔다. 좋은 점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건 좋지만, 우리가 기술의 발전으로 감당해야 하는 어두운 지점에 대해서도 이젠 많은 고민을 해야 되는 시간이 아닌가 싶다. 현재의 기후위기도 고민 없이 소비된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라고 생각되니 말이다.

교육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키워내는 게 메인이라면 그 어떤 일보다 기술의 적용과 이로 인해 야기될 여러 가지 결과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신중한 논의가 필수적일 거 같다. 기술은 이미 넘쳐나서 일상 속에서도 따라잡기 벅찰 지경이다. 교육에서의 기술이라면 특히 그런 벅참으로 인해 소외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그런 부분에 대해 환기할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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