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눈
딘 쿤츠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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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이거스에서 쇼걸을 거쳐 공연 기획자로 활약하고 있는 티나는 자신의 커리어에 전환점이 될 골든 피라미드 호텔의 천만 달러 예산의 쇼, 「매직!」의 개막을 앞두고 있다. 1년 전에 아들 대니를 사고로 잃고 남편과도 이혼한 그녀는 압박감 탓인지 대니의 환영과 꿈에 시달린다. 급기야 대니의 방에서 '죽지 않았어'라는 글씨를 발견하고 전 남편 마이클의 장난으로 생각하고 찾아간다. 카지노 딜러로 일하는 마이클은 대니의 죽음과 관련해서 벌어진 일들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고, 기분만 상한 채로 사무실로 돌아온 티나는 직원 앤절라가 가져다준 서류에서 다시 대니가 죽지 않았다는, 도와달라는 글씨를 발견하는데...

매3책 첫 번째 도서인 『어둠의 눈』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때문에 역주행 중이라고 한다. 이야기 속에 '우한-400'이라는 바이러스가 등장하기 때문인데 사건의 발단은 이 바이러스가 맞기는 하지만 바이러스가 주인공인 소설은 아니다. 이 작품의 메인은 어머니인 티나, 그리고 분노와 의심에서 확신으로 바뀐 아들의 생존에 위해 거침없이 직진하는 모정의 스펙터클한 여정이다.

 

 

첫 장부터 바이러스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던 나는 중반까지도 대체 바이러스와 대니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감을 잡지 못해서 어리둥절하고 있었다. ^^ 바이러스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었는데 그걸 모르고 '40년 전 '코로나19'를 예견한 소설'이라는 문구에 너무 연연해하고 있었던 거다.

지금 무서운 이유는 자신이 대니를 찾아내고도 혹시 구해내지 못할 가능성 때문이었다. 아이가 어디 있는지 찾는 과정에서 자신과 엘리엇이 죽을 수도 있었다. 대니를 찾아내 구하려다 죽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운명의 여신이 저지르는 고약한 속임수리라. 운명의 여신이 그 풍성한 소맷자락 속에 얼마나 고약한 속임수를 많이 담아두었는지는 경험으로 잘 알고 있었다. 그것이야말로 죽을 만큼 무서운 것이었다.

- 『어둠의 눈』 中 p.285

대니와 티나의 진정한 적은 바이러스가 아니다. 바이러스는 대니를 이길 수 없었다. 문제는 바이러스가 이길 수 없는 대니를 이용해서 바이러스에게 이기는 방법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바이러스가 대니를 이길 수 있는가까지 알아내려고 연구라는 이름의 잔혹행위를 진행하는 정신 나간 인간들이었다. 인간이라는 종으로 취급받고 싶으면 지켜야 되는 선이 있는 거다. 현실에서도 그 선을 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이제 우리는 인간 취급의 마지노선이라도 천명해야 하지 않을까.

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떤 이는 소위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의 취약한 부분들 봤다고도 하고, 그 나라 국민들의 국민성을 문제 삼기도 한다. 모두 나름의 사정이 있는 거니까... 다만, 여행 때문에 가입했던 카페들에서 끊임없이 벌어지는 분란을 보면서 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 모두 각자의 가장 취약하거나 치졸한 부분을 드러낸 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런 부분을 드러낸 건 바로 자기 보존 본능, 생존 욕구 때문이 아니겠는가.

 

"단지 살인이 즐겁다는 이유로 사람을 죽인다면, 아니 책에 나온 괴짜 혁명가들처럼 오로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사람을 죽인다면 그것이야말로 야만적인 거죠…… 미쳤거나. 하지만 당신이 한 일은 아예 달라요. 자기 보존 본능은 신이 우리에게 준 가장 강력한 욕구라고요.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예요. 필요하다면 누군가를 죽여서라도 살아남아야 해요."

- 『어둠의 눈』 中 p.347

"… 적이 무섭다고 해서 우리가 그들과 똑같은 괴물이 되어야 한다는 겁니까? 그건 결국 전쟁에서 지는 거나 마찬가지 아닙니까?"

- 『어둠의 눈』 中 p.434

바이러스가 무섭다고 우리가 바이러스가 될 수는 없다. 우리는 바이러스보다 나은 존재여야 한다. 그러니까 인간답게 바이러스와 싸우고 이겨내면 되는 거다. 바이러스가 무섭다고 서로 싸우는 건 바보 같은 짓이라는 것, 또한 어려운 시기에 서로를 이용하려는 것도 인간이 할 짓은 아니라는 것을 이 소설도 알려주고 있는 거 같다.

티나의 여정만큼이나 스토리도 거침없이 직진하는 구성이다. 그 직진하는 이야기 속에서 액션, 로맨스까지 군더더기 없이 담아내고 있어서 역시 스티븐 킹과 함께 서스펜스의 양대 산맥이라고 불릴만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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