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원 마케팅 - 작은 브랜드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광고 전략
김건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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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티뉴언 독서 인사이트

마케팅의 본질을 꿰뚫는 책, '마케팅에서는 실패가 가장 중요하다'

 

이 책은 마케팅 세계의 복잡함과 혼란스러움을 정리해주는 나침반과 같았습니다. 저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줍니다. 저 또한 마케팅에서 성공보다 더 값진 실패의 가치를 깨닫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광고는 고객을 입구까지만 데려가는 역할이기 때문에 그 이후 홈페이지, 이벤트, 상품, 가격 등이 광고 효율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책의 첫 장에서는 광고만 보는 마케터와 전체를 보는 마케터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저도 초창기에는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라고 생각했습니다. 광고 예산만 늘리면 매출이 오를 것이라 믿었죠.

그러나 이 책은 마케팅의 전반을 고려하고 광고를 하나의 도구로 사용하는 통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광고는 고객을 데려오는 역할을 할 뿐, 그 이후 홈페이지, 이벤트, 상품, 가격 등의 요소가 광고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광고로 고객을 많이 유치했지만, 사이트의 불편한 UI로 인해 전환율이 낮았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좋으면 아무리 적은 광고비를 사용해도 효율이 나옵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적은 광고비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100만 원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은 예산으로 실패를 통해 배우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저도 처음에 작은 예산으로 광고를 시작하면서 많은 실패를 겪었지만, 이를 통해 귀중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저자는 "100만 원 마케팅으로 효율이 안 나온다면 1000만 원을 써도 효율이 안 나온다"라고 말하며, 광고비의 크기보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도 한때 광고비가 부족해서 실패했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상품과 서비스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광고비를 언제 늘려야 할까요? 단순합니다. 처음에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입니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온라인 광고의 변화와 이에 적응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 쿠키 정책의 변화, 논타기팅 광고의 도래 등 최신 광고 트렌드를 설명합니다. 특히, 영상 광고와 SNS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틱톡 광고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저도 최근 틱톡 광고를 시도해보면서 그 효과에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을 활용한 광고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며, 구글 실적 최대화 광고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0대 고객 중에서도 전환율이 높은 고객이 25세인지 22세인지 확인하고, 서울에서도 종로구인지 강남구인지 구분하는 등 최대한 좁히고 좁혀서 핵심 고객을 구체화시켜야 합니다

책은 마케터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됩니다. 광고비를 절약하는 방법, 정확한 데이터를 찾는 중요성, 적절한 회사로 이직하는 방법 등 실질적인 조언들을 제공합니다. 특히, 마케터는 정답이 없는 직종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배우고 적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얻은 경험이 저를 더 나은 분석가로 만들어주었음을 느낍니다. 스타트업에서 일하며 작은 예산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던 순간들이 떠오릅니다.

이 책을 통해 마케팅의 진정한 의미와 실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로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생존을 위한 실질적인 조언들로 가득한 이 책은 모든 마케터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더 나은 마케터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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