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김용석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 브랜딩에 관심있으신가요?

브랜딩이라는 단어는 애매하죠.

그래서 매일 공부를 해도 매일 달라지는게 브랜딩이라 생각해요.

결국에는 어떤 물건이나 제품을 잘 팔기 위해 브랜딩을 하게 되죠.

그런데 요즘에는 나 자신을 판다고 하죠.

그래서 자신을 브랜딩하기 위해서 인스타그램을 하거나

다양한 SNS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블로그도 마찬가지죠.

오늘 소개드릴 책은 브랜딩에 대한 책이예요.

최근에 나온 따끈한 책이면서,

최근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책이니 재밌더라구요.

그럼 바로 볼게요.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컨티뉴언 독서 인사이트

 

시간도, 돈도, 인력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브랜딩에 대해 얘기하다보면 대표적으로 나오는 기업들이 있죠.

나이키나 파타고니아, 아디다스, 카카오톡, 당근마켓, 컬리 등등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죠.

모두 나이키처럼 큰 기업은 아니라는거예요.

그리고 재밌는 점은 아무리 대기업이어도 항상 브랜딩이 성공하지는 않는다는거죠.

여기서 이 책은 브랜딩의 제로를 말하고 있는데요.

저는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을 배웠어요.

다들 아시는 '반복'

무언가를 반복한다는 것은 굉장히 지루한 일이죠.

그리고 돈도 안되는데 반복해야된다는 것은 더더욱 지루해요.

어떤 작은 성공이라도 하면 계속해서 브랜딩을 하고 나를 알리겠지만,

만약에 성과가 진짜 아주 작은 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물론 브랜딩의 방향이 잘못됐을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책에서는 차별화와 고객 참여를 말하고 있죠.

 
 

명심하자. 타깃을 좁히면 살고, 타깃을 넓히면 죽는다

인공지능과 다양한 데이터분석, 기술이 나오면서 브랜딩은 정말 거대해지고 있어요.

개인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서 대기업에서 하지 못하는 브랜딩을 할 때도 있죠.

대기업처럼 돈은 없더라도 시간이 더 많을 수 있으니, 다른 대기업의 기술을 활용하여 브랜딩을 하는거죠.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도 네이버 블로그라는 플랫폼의 힘을 빌려 글을 쓰는 거처럼 말이죠.

만약에 네이버가 한국에서 인기가 없었으면 사람들은 블로그를 이용했을까요?

지금처럼 광고나 애드포스트같은 것도 없는데 사람들이 이용할까요?

이용률이 확 떨어질거예요.

그런 것처럼 사람들은 일정 부분의 보상도 원하죠.

그래서 브랜딩을 할 때는 특정 고객에게 보상을 주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초반에 제품을 홍보하고 많은 고객을 모을 때는 무료콘텐츠나 제품을 뿌리게 되는 경우가 많죠.

예를 들어 서평단이나 제품홍보단, 미리 식사를 해보고 가게를 홍보해주는 경우도 있죠.

이렇게 브랜딩의 방식은 형태를 바꾸면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어요.

그래서 더 어렵죠.

 
 

파트너를 ‘단골’, ‘팬’, ‘멤버’, ‘크루’ 등 무엇으로 불러도 좋다. 중요한 사실은 소비자에게 단순 체험보다 더 강렬한 경험은 참여라는 점이다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게 뭘까라고 하면 '차별점'이라 말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책에서도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는데요.

물론 대부분의 사례가 대기업의 사례들이 많아요.

왜냐?

대기업이 고객수도 많고 어떻게 돈이 흐르는지 잘 보이기 때문이죠.

작은 기업이나 개인에게 발견하기가 어려운 것을 쉽게 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개인도 대기업의 브랜딩을 배울 필요가 있는거죠.

그래서 하나 추천드리는 방식이 있어요.

바로 이 책에 나온 모든 사례를 직접 써보는거예요.

구글앱, 테무앱, 앱스토어, 그리고 쿠팡까지.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브랜딩을 이미 활용하고 있어요.

브랜딩을 통해 제품에 감명을 받고 감정을 느끼게 되죠.

그리고 최종 구매까지 하는거죠.

그러면 나는 어떤 브랜딩에 꽂힐까,

한 번 실험해보는거예요.

여러분의 브랜딩 취향을 함께 공유해보세요.

그게 바로 여러분만의 브랜딩이 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을거예요.

 

우리에게는 그 무엇보다도 ‘버티는 힘’이 필요하다. 최적화는 이를 위한 기반이다


#브랜딩 #작은기업을위한브랜딩법칙ZERO #김용석 #처음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